20200315 달러 환율 전망, 재평가점수 공개

(GMT+9 KST) 지난 3월 15일에 생산한 달러 환율전망 리포트에 대한 재평가 발표를 하겠습니다. 리포트 생산이후 달러환율은 달러당 최고 1,292원까지 치솟았으며 이는 트리플(주식, 채권, 원화) 약세 및 달러현금에 대한 수요급증으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특히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과 채권자산마저 강한 매도세로 인해 폭락하는 굉장히 특이한 현상을 보였으며 시장은 극도의 패닉으로 빠졌던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과 행정부는 과감한 통화, 재정정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00315 달러환율전망 리포트 평가

0315 리포트의 가치, +0.26%

모든 전망 리포트는 냉정하게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용기를 내어 3월 15일 리포트의 가치는 +0.26%임을 밝힙니다. 전망리포트를 보시는 분들의 참고를 바랍니다. 전세계 모든 리포트의 재평가 문화가 정착하는 그날까지, 트레이더스 살롱이 선도합니다.

달러원 선물 일간차트 20200327

환율전망, 운이 좋았다

위의 달러원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3월 15일 원화의 강세를 전망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원화강세 보다는 원화의 다소 안정으로 귀결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Covid-19 심각성이 고조되면서 미 연준의 시장개입을 필두로 한국은행 또한 긴급조치를 실시했습니다.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은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며 실제로 매 위기시마다 시장에 개입하여 긴급유동성 공급 및 기준금리인하 등 다양한 카드를 사용해왔습니다. 달러화의 급등은 한국은행에게 안정적 경제운용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므로 이를 좌시하지 않으며 미 연준의 제로금리 인하와 발맞춰 긴급금리인하, 한미통화스와프, 양적완화 등의 시장개입으로 인해 글로벌 트레이더들에게 신뢰 시그널을 주었다고 보여집니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327

달러인덱스, 뜨거웠던 우리사랑 식는거니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리포트 생산일부터 갑자기 치솟은 달러화는 최대 103.85선까지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매우 변동성이 심했으며 이로인해 달러를 제외한 모든 자산이(안전자산포함) 폭락했습니다. 패닉장세로 인해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 및 행정부의 2조달러 경기부양 집행(결과는 좀더 지켜봐야) 등의 움직임을 낳았으며 시장은 잠시 숨고르기 모드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S&P500 VIX 선물 일간차트 20200327

VIX, 아모르 파티(Amor Fati)

위의 VI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주 공포지수로 불리는 VIX지수가 극심한 변동성을 보여줬습니다. 이는 시장에 강렬한 메시지를 던졌으며 미 연준이 제로금리 및 무제한 양적완화의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트레이더는 앞으로 운명을 사랑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달러엔 선물 주간차트 20200327

엔화, 사랑은 움직이는거야

위의 달러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기시마다 강세를 보였던 엔화가 이번 위기에는 힘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유로화와 파운드화에 대해서도 엔화는 약세를 보여 왕년의 엔화가 아님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엔화는 주간 삼각형패턴 안에서 움직이며 우유부단한 트레이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트레이더의 사랑은 머물지 않고 움직이나 봅니다.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200327

위안화, 원화와 만든 커플링(couple ring) 빼나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안화는 달러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원화는 다시 강세를 보여 위안화에 디커플링(decoupling)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이 단기적인지 중장기적인지는 미래에 가봐야 알 수 있지만 위안화의 움직임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화폐가치 방어의 시작, 트레이더스 살롱

트레이더스 살롱은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지키고 가정과 삶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정성을 가지고 운영중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공유해주시면 힘이 될 것이며 더욱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많은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해외증시] 무너지지 않는 모래성을 쌓을테야

달러 환율 전망, 희망시작인가 희망고문 시작인가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