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러핑인가 히든카드인가

(GMT+9 KST) 최근 우크라이나 압력으로 탄핵압박을 받고있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은 실력을 보여줘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과의 무역분쟁에서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추가 무역협상을 앞둔 가운데 지난 금요일 미국 블룸버그통신으로부터 엄청난 소식이 전달되었다.

미국증시에서 중국기업 상장폐지할까

미국 백악관 고위공직자들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상장된 중국기업을 상장폐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는 자본주의와 시장질서를 교란시키는 행위여서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만일 실제로 벌어진다면 실물경제를 넘어 금융시장까지 벌어지는 다툼이기에 세계경제에 악영향은 물론 주가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S&P500 월간차트 20190929

중국에 투자된 미국자금 회수할 수 있어

아직까지 어떻게 작동될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정보가 없지만 중국시장에 투자된 미국 정부의 연기금을 회수하는 방법도 강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의회의 강경파들은 중국정부가 미국 자본시장을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것은 미국의 안보와 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어떠한 조치가 취해질지 예의주시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만일 실제로 중국시장에서 자금이 빠질 경우 외환시장은 상당한 요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달러위안화 주간차트 20190929

실물전쟁에서 금융전쟁으로 방아쇠 당겼나

10월 미중무역협상을 앞두고 블룸버그통신이 다시한번 엄청난 뉴스를 세계에 알리면서 다시 시선은 미중갈등으로 돌아서고 있다. 무역전쟁은 단순히 관세전쟁이었지만 싸움이 금융으로 번질 경우 사태는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이다. 변동성이 커져서 일희일비하는 트레이딩이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문은 아래링크 참고하기)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9-09-27/white-house-weighs-limits-on-u-s-portfolio-flows-into-china-k12ahk4g

금달러 월간차트 20190929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트레이더들은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불확실성이 가중될 경우 시장은 급격하게 방향이 전환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실행하되 너무 많은 리스크를 지기보다 적은 리스크, 중간정도의 성과를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Previous

달러강세, 금시세 1,500불 줄다리기중

달러 숨고르기중 위안화 약세, 금값 진정세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