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투자자들은 클릭 한 번으로 주식 등 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편리한 세상에 살고있다. 특히 세계화시대가 되면서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이제는 해외시장에서도 자본소득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주식, 부동산 등으로부터 얻게되는 수익으로 노후를 보장 받을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면서 노동과 생산보다는 휴식과 부채로 사치를 누리는 소비풍조가 만연해졌다.
우리는 한 번쯤 우리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우리의 생각이 믿을 만한 것인지 실제로 지속가능한지 스펙트럼을 넓혀 확인해봐야 한다. 여기에 과거 인물을 살펴보면 어떨까? 자본시장구조에 대해 깊은 조예가 있는 인물이 있으니 참고해봐도 좋을 것이다.
존 엑스터 인물탐구
존 엑스터는 미국 경제학자로 엑스터의 피라미드 가설을 만든 것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그는 유년시절에 대공황을 몸소 체험했으며 하버드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2차세계대전당시 MIT에서 복무를 하였고 이후 경제학자 자격으로 미 FRB이사회 멤버가 되었다. 1948년 필리핀 재무장관 참모직을 거쳐 스리랑카 중앙은행설립을 하며 스리랑카 재무장관직을 역임했다.
존 엑스터의 자본시장구조 관점 알아보기
존 엑스터는 자본에는 등급이 있으며 이를 피라미드로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이야말로 가장 믿을 수 있고 가치를 지니고 있는 반면 피라미드 위로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점점 위험성이 높아 진다고 주장했다. 수 십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그의 피라미드 모델은 많은 해외투자자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컴퓨터가 몇 백만원 하던 시대
한때 컴퓨터가 2~300만원을 호가하던 시절이 있었다. 컴퓨터를 만드는 단가 자체가 높았고 대중화가 되지 않아 컴퓨터가 있으면 좀 사는 집으로 인식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컴퓨터의 보급이 올라가면서 가치는 하락했다. 그 이전에는 TV가 그랬고 해외여행이 그랬다. 즉, 보편화 대중화 되기 전에는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재화로 인정받았던 것이다.
돈, 보편화되는 과정에 있는 것인가
우리 주위를 살펴보자. 돈(현금)이 많은 사람들이 널려있는가? 어쩌면 사람들이 돈을 귀하게 여기는 현상은 돈이 보편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위의 미국 M2차트를 살펴보면 달러는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1980년 이후 7배 이상 증가(보급)했음을 알 수 있다. 어쩌면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과잉공급에 의해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된다.
앙꼬없는 찐빵, 달러
만일 존 엑스터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달러는 휴지조각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1971년 8월 15일 미국의 닉슨대통령이 의회의 동의없이 기습적으로 달러와 금과의 관계를 끊었기 때문이다. 금을 더 이상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미국 정부는 화폐를 무한정 발행할 수 있는 명분을 얻게되었고 천문학적인 부채도 무.한.정.으로 일으킬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필연적으로 화폐의 보급화, 보편화로 이어지게 된다.
케인즈는 알고있었나
There is no subtler, no surer means of overturning the existing basis of society than to debauch the currency. The process engages all the hidden forces of economic law on the side of destruction, and does it in a manner which not one man in a million is able to diagnose.
John Maynard Keynes
미국의 경제학자 J.M.케인즈는 ‘현존하는 사회를 전복시키는 방법으로 화폐가치를 타락시키는 방법보다 교묘하고 확실한 방법은 없다. 그 과정은 숨겨진 경제법칙의 파괴하는 쪽에서 작용하게 하고 그것도 백만명의 한명도 진단을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한다’고 일갈한다.
존 엑스터의 경고
We are in a world of irredeemable paper money – a state of affairs unprecedented in history. -John Exter
우리는 너무 나빠서 구제할 길이 없는 종이돈 세계에 살고있다 – 이는 역사상 전무후무한 현상. – 존 엑스터
Pursuit of Real Money
우리는 사회가 자산이라고 인정하는 현금, 주식, 부동산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것들은 진정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그리고 가치하락에 대해 방어수단을 갖춘 것일까? 역사상 최대 버블앞에서 우리는 어떠한 대비를 하고 있는가? 이제 우리는 진짜 돈에 대해 알아야하고 준비해야한다. 금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