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테크] 코로나바이러스와 이상징후 포착

(GMT+9 KST) 중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우려로 인해 세계는 바이러스 공포심으로 가득차있다. 특히 증시를 비롯한 곳곳에서 이상징후가 포착되고 있어 트레이더들은 예의주시해야 하는 상황에 있다. 과연 이러한 징후는 세계경제를 어느 방향으로 끌고가는 것일까?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중국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차트, Johns Hopkins CSSE 20200209

코로나바이러스, 잠시 숨고르기중

위의 중국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차트를 살펴보면
확진자의 기세가 꺾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빨리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정되길 희망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경제, 사회활동을 위축시켜 경제의 활력을 저해할 가능성을 높인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달러, 내가 제일잘나가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요국 화폐에 대해 초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강한 미국경제에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국제유가, 빠르게 가격하락중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가는 지지선인 50불선이 무너지려 하고있다. 중국 증시의 차트는 중앙은행의 경기부양으로 다시 상승시킬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산업의 피, 원유차트는 향후 세계경제전망을 매우 솔직하게 보여준다.
또한 달러강세로 인해 유가는 한 동안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비트코인, 10,000불선 회복

위의 비트코인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때 7,000불선이 무너졌던 비트코인은 다시 10,000불선을 돌파했다. 위험자산으로 보이는 비트코인은 현재 과매수권에 진입해 있으며 상당한 시장의 자금을 흡수하고 있다. 또한 달러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급등하고 있다. 이를 중국에서의 자금 이동이라고 보기엔 비약일까?

이더리움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이더리움, 2개월 수익률 100%달성

위의 이더리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작년 12월 중순에 113불까지 떨어졌던 이더리움은 현재(22:43) 226.149불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경이로운 100%수익률을 달성한 것이며 굉장한 수직상승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과매수 영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많지 않은 부분, 달러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상승한 점 등으로 보아 정상적인 거래모습인지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국제금시세, 달러보다 금이 좋아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때 달러의 강세와 더불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안정기미를 보이면서 1,550불선까지 밀렸던 금시세는 다시 바이러스 우려로 상승중에 있다. 이는 달러보다 금에대한 수요가 강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은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209

국제은시세, 지지부진해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시세에 비해 은시세는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는 시장의 자금이 은보다 금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는 금시세에 비해 상승폭은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중국발 코로나바이러스는 전세계에 전염병을 유행시키고 경제전망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주식 등 위험자산의 비중을 20%까지 낮추기를 권고한다. 금융시장은 언제든지 급격한 쏠림현상을 맞이할 수 있으며 감수하는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적어보인다. 트레이더들은 지금당장의 수익보다는 시장의 보이지 않는 리스크에 대해 대비하며 즉시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확보하는 것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어보인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달러 환율 전망, Not QE vs. 코로나바이러스

[해외증시] 뭔가 큰거 한방이 오는듯한 느낌적인 느낌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