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증시] 美 12월 FOMC결과, 금리전망 말 바꿔도 이해해

(GMT+9 KST) 금일 새벽 4시 30분, 미국 FOMC 기자회견에서 파월의장은 미국 기준금리 동결을 발표했다. 미국경제의 강력한 성장, 강한 노동시장, 2%에 인플레이션 목표에 근접한 것이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다. 한편 금리전망 방향성을 바꾸게 되었음을 시인하는 대목이 있어 눈길을 끌고있다.

미국 다우존스30 선물 일간차트 20191212

미국, 내가 제일 잘나가

금일 새벽, FOMC 파월의장은 미국경제는 잘하고있다고 만천하에 공개했다.
– 경제팽창은 11년 연속 사상 최장기
– 경제성장은 내년까지 2%부근에 근접할 것
– 실업률은 50년만에 최저치
– 인플레이션은 목표치인 2%이하 잘 유지되고있어

미국 기준금리 흐름, 출처 : FRED

웁스.. 금리 방향성 전망 틀렸지만 바꿔서 미국에 도움됐다

한편 FOMC 파월의장은 동일 성명서에서 금리방향성이 상승에서 하락으로 상당히 변경되었음을 시인했다. (our views about the path of interest rates that would best achieve our employment and inflation objectives changed significantly)
(과거 FOMC는 2019년 금리상승을 예견했지만 이제는 동결 또는 하락의 뉘앙스가 더 짙게배어있다고 볼 수 있다.)
파월의장은 금리방향성 변경 요인으로 다음을 지적했다.
– 글로벌 저성장
– 미중무역협상
또한 이러한 금리방향수정은 오히려 경제견인에 도움을 줬다고 역설했다. (This shift has helped support the economy and has kept the outlook on track.)

12월 美 FOMC성명서 원문보기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presconf20191211.htm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212

금리상승제한 암시, 금가격 상승에 도움될까

금일 FOMC 파월의장 성명서를 살펴보면
경제 활황의 이유가 금리인하였음을 상당히 강조하고 있다. 결국 저금리 상황에서 금리상승이 아닌 동결 또는 하락의 결과는 화폐가치의 하락을 촉발시킬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볼 수 있다. 이에 국제금시세는 하락보다 상승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191212

달러, 화폐가치 하락의 시작인가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요국 화폐에 대해 약세로 반응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기준금리 상승보다는 하락에 무게를 두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미국 S&P500 선물 주간차트 20191212

투자격언, 중앙은행에 반하지 말라

위의 S&P500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FOMC에서 언급한대로 공개시장운영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말 한번 고꾸라졌던 미국주식시장은 FED의 시장개입으로 지속적인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정상적인 상승은 아니지만 중앙은행에 반하지 말라는 투자격언을 되새겨봐야 할지도 모르겠다.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191212

위안화, 달러약세에 반응할까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안화는 달러화 약세에 아직 큰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 현재 도쿄장에서(11:57) 위안화는 달러당 7.02773위안에 거래되고 있다. 중국 외환시장은 무역협상소식에 일희일비하는 반응을 보일 수 있어 예의주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달러원 선물 일간차트 20191212

한국 원화, 달러약세에 강세보일까

위의 달러원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현재 도쿄장에서(12:01) 원화는 달러화에 대해 1,186.17원에 거래되고 있다. 중국경제에 의존도가 높은 한국 원화는 보통 위안화와 커플링되는 움직임을 보이는데 최근 위안화의 강세에도 원화는 약세를 보였었다. 현재는 하락하고 있으나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한국경제를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 원화도 강세 또는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12월 FOMC성명이 발표되었지만 금일 저녁 ECB의 금리결정 및 기자회견이 남아있어 글로벌 금융시장은 아직 변동성이 심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향후 전개될 변동성에 예의주시하고 민첩하게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항상 확실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이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