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지난 뉴욕장에서 달러와 금가격 모두 우유부단한 움직임을 보였다. 안전자산으로 취급받는 엔화의 강세도 잠시 주춤하는 모양새이다. 10월 둘째주 글로벌 금융시장은 어떤 전개가 이루어질지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잠시 주춤하는 기축통화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달러는 강세를 보이다가 갑자기 숨고르기를 하는 모양새이다. 지난 뉴욕장에서도 힘을 잃은 달러는 현재 도쿄장에서(10:27) 20일 이평선(오랜지색) 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만일 일간지지선이(하얀색) 무너진다면 가격은 98선 아래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달러의 약세는 상품자산인 금과 은가격 상승에 도움을 준다.
엔화강세도 잠시 주춤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의 약세를 틈타 강세를 보이던 엔화는 지난 뉴욕장에서 우유부단한 트레이딩을 했다. 107엔선에서 매수세력과 매도세력간 힘겨루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쿄장에서는(10:31) 106.770엔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안전자산 선호분위기가 이어질경우 가격은 전저점이었던 104엔 중반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 7,000불까지 내려가나
위의 비트코인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8,000불선이 무너진 비트코인은 현재 도쿄장에서(10:37) 7,826.4불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이 지지선마저 무너질 경우 가격은 전상승돌파지점인 7,000불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달러하락 박자맞춰 움직이는 금가격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하락에 맞춰 금가격은 최근 상승을 이어갔다. 그러나 지난 뉴욕장에서 매수세력과 매도세력간 힘겨루기로 인해 우유부단한 움직임을 이어갔다. 현재 도쿄장에서(10:40) 가격은 1,508.58불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달러가 약세를 보이고 경제전망이 어두울 경우 금가격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위험감수 분위기가 전개될 경우 금가격은 다시 1,450불을 향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금가격 추종하는 은시세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의 하락을 틈타 상승했던 은시세는 현재 도쿄장에서(10:43) 17.585불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금가격이 상승한다면 은가격도 상승세를 추종할 가능성이 있다. 만일 상승할 경우 가격은 전고점이었던 19불 중반까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경우 가격은 다시 16.80선까지 주저앉을 수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최근 달러강세의 숨고르기 현상으로 기타통화 및 상품자산이 상대적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일 미국의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미국 경제의 암울한 전망이 나타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은 다시 요동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항상 실시간 정보에 예의주시하고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이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
*책임과 한계 : 본 리포트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하며 트레이더스 살롱의 저작물로 법적보호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히고 컨텐츠를 사용, 배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투자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상품별로는 원금을 초과하는 손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으며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