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주의! ECB, 예금금리인하와 QE재시작

(GMT+9 기준) 지난 12일, ECB(유럽중앙은행)은 기준금리는 0.00%를 유지했으나 예금금리를 -0.1%낮추고 QE(양적완화)를 재시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일 금융시장은 요동을 쳤으며 변동성이 매우 큰 장세를 보였다.

유로달러 1시간차트 20190914

QE를 재시작할 만큼 유럽경제 안좋은가

ECB는 통화정책결정 성명문을 발표하여 다음과 같은 결정을 발표하였다.
– 예금금리 -0.40%에서 -0.50%로 10bp 인하
– 기준금리 0.00% 동결
– 2019. 11. 1일부로 200억 유로 자산을 매입할 예정
– TLTRO III(장기대출프로그램) 건전한 은행 대출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세부사항 조절될 예정

원문보기 : ECB Monetary policy decisions

금달러 1시간차트 20190914

ECB발표이후 금값 급등과 급락반복

위의 금달러 1시간차트를 살펴보면
투자자들의 심리는 ECB의 양적완화를 경기둔화신호로 인식했었으나 현재 뉴욕장에서는(00:48) 하락하여 1,490불 근처에서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시장의 위험자산 선호현상으로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경제상황 우려가 될 경우 굉장히 쏠림이 심할 수 있어 트레이딩시 주의가 요구된다.

S&P500 VIX 일간차트 20190914

요동치는 투자자들의 마음

위의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어제까지 공포심리가 하락하다가 오늘 갑자기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악재가 하나씩 걷혀간다는 생각과 투자공포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되어 한동안 하락했지만 지난 12일 ECB발표 등과 같이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되면 트레이딩시 대응도 못하고 운에 돈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따라서 보수적인 트레이딩과 함께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으로 수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아야 할 것이다.

*책임과 한계 : 본 리포트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하며 트레이더스 살롱의 저작물로 법적보호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히고 컨텐츠를 사용, 배포, 수정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투자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상품별로는 원금을 초과하는 손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일체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