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테크] 잘 보았느냐? 짐의 빠따는 항시대기중 이니라

(GMT+9 KST) 세계 최강 미 공군이 바그다드를 공습, 이란의 군부실세인 솔레이마니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20년 1월 3일, 미국 트럼프대통령의 지시로 일어난 세계사적 사건은 다시 한번 미국의 군사력을 확인함과 동시에 그들이 의도하는 대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음을 만천하에 입증했다. 과연 이 사건은 세계 3차대전 시작의 방아쇠를 당긴 사건이 될 것인가? 세계사적 사건의 전개와 세계경제는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 것인가? 2020년의 화두는 지정학적 리스크(Geopolitical Risk)의 한 해가 될 것임을 암시한다.

3차세계대전
현대전은 공군력과 정보력의 격차로 승패가 갈린다.

이라크를 공습했는데, 왜 이란 군부실세가 사망했나?

바그다드는 이라크의 수도이다. 그런데 이번에 미국은 바그다드를 공습하였으며 이로인해 이란의 군부실세인 솔레이마니(62)가 사망했다.

왜 이라크에서 이란인이 사망했을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라크의 복잡한 사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2003년, 미국이 사담 후세인을 축출하기 위해 이라크 침략
– 이후, 공식적으로는 미국과 이라크는 동맹
– 시간이 지나면서 이라크는 이란과 더 친해짐
– 참고로 이란은 반미, 친중국가
– 미국, 2019년 9월 사우디 아라비아 석유시설 공습 배후에 이란 지목
– 이라크, 반미감정 고조
– 이라크 국회, 자주국방 목표 및 미군철수 위한 의회 소집

세계최강 미군의 핀셋공격 정확도를 다시한번 확인했다.

미국은 왜 솔레이마니를 제거했나?

– 2019년 12월 31일,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가 이라크 주재 미국대사관 습격
– 미 국방부 이란 솔레이마니를 배후자로 지목
– 솔레이마니(62)는 이란의 군부실세
– 미국, 국민과 국익보호를 위해 이란의 향후 공격계획 저지목적의 공습감행
– 이란 최고 지도자 하메네이, 뜨거운 복수 다짐

@realDonaldTrump
@realDonaldTrump
@realDonaldTrump

이란아, 감당할 수 있겠느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계정에서 다음과 같이 미국의 계획을 밝혔다.
이란은 테러리스트 리더, 미국인 살해, 미국대사관을 공격한 자(솔레이마니)를 위해 복수를 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만일 우리국민이나(미국인) 우리 자산에 손끝하나라도 건드리는 날엔 이란의 52개 핵심지역을 눈 깜짝할사이에 무지막지하게 타격할 것이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05

중동 화약고 폭발의 암시일까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주요저항선인 1,518불선을 무섭게 돌파하여 전고점인 1,550불 고지까지 단숨에 상승했다. 전쟁의 주체인 미국의 달러가 두드러지는 강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금가격은 계속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단, 중동 및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제거될 경우 가격은 다시 1,500불 언저리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105

전쟁 당사자 화폐의 운명은?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달러와는 달리 상승폭에 제한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위기 때마다 달러로 자금이 집중되던 양상과는 차이가 있는 모습이다. 전쟁을 치르는 당사자가 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이 일단 관망하는 모양세이다.

달러엔 선물 일간차트 20200105

위기신호인가 달러보다 엔화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인덱스와는 달리 엔화의 인기가 상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엔화는 위기때마다 강세를 보였다. 만일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안전자산에 무게를 둘 경우 엔화는 더욱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2020년이 시작된지 얼마되지않아 국제정세가 요동치고 있다. 중동의 정세는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경제에는 먹구름이 끼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불확실성에 항시 대비할 필요가 있으며 확실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수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는 트레이딩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해외증시] 렛츠기릿! 2019년 파티 청구서 배송중

[금테크] 전세계가 경악! 이란 보복공격 시작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