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증시] 추수감사절 이후 글로벌 시장은 요동칠까

(GMT+9 KST) 미국 추수감사절 휴일로 인해 지난 뉴욕장은 오전장으로 장을 마쳤다. 특히 미국 트럼프대통령의 홍콩인권법 서명으로 중국이 복수를 예고하고있어 공포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러나 금일 시드니장과 도쿄장에서는 위험감수 분위기가 다시 연출되고 있어 글로벌 금융시장은 다시한번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달러전망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달러인덱스, 달러강세 이어질까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20일 이평선과(오랜지색) 60일 이평선이(보라색) 골든크로스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달러화는 아직 상승채널안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달러의 강세가 단기적으로는 지속될 가능성을 암시한다. 홍콩인권법 서명이후 어떤 전개가 펼쳐질지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VIX차트
S&P VIX지수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VIX, 아직까지 홍콩인권법은 무시한다

위의 VI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미국의 홍콩인권법 승인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아랑곳하지 않는 분위기이다. 아직 뉴욕장이 제대로 시작되지않아 섣불리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시장의 공포심은 연중최저치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만일 공포지수라는 별명을 가진 VIX가 계속하락할 경우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를 높여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미국국채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T-NOTE, 홍콩인권법 서명에도 위험자산이 좋아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미국의 홍콩인권법 서명에도 불구하고 안전자산인 채권의 하락세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금융시장이 위험자산에 더 무게를 두고있음을 시사한다. 반면 뉴욕장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은 금물이며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금시세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국제금시세, 하락채널 돌파실패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위험자산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가파르게 상승했던 금시세는 금일 도쿄장에서(12:18) 하락채널의 상단을 뚫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고 있다. 만일 위험자산 선호분위기가 이어질 경우 일부자금은 금으로부터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

엔화가격
달러엔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엔화, 위험자산 선호로 엔화약세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잠시동안의 안전자산 선호분위기로 강세를 보였던 엔화가 금일 도쿄장에서는 다시 약세를 보이며 달러당 110엔수준까지 내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금일 뉴욕장에서 큰 분위기 전환이 있기 전까지는 한동안 이러한 움직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위안화, 중국 외환시장 아직까지 동요없어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미국의 홍콩인권법 승인에도 불구하고 중국외환시장은 별다른 동요가 보이지 않는다. 만일 중국이 이를 빌미로 미중무역협상을 백지화하거나 파기시킬 경우 외환시장은 상당한 진통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예상대로 잘 진행될 경우 위안화는 다시 강세를 띌 수 있다.

미국달러홍콩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홍콩달러, 아직까지 외환시장 큰 변동없어보여

위의 미국달러홍콩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일 급상승으로 시작했던 홍콩달러가 다시 7.829수준으로 급락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차트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문제일 수도 있고 아니면 홍콩당국이 환율개입을 통해 적정환율로 조정했을 수도 있다. 금일 뉴욕장 이후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다우존스30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다우존스, 연중최고치 갱신할까

위의 다우존스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지수는 소폭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금일 뉴욕장에서는 어떠한 움직임이 일어날지 예측불허의 지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장의 공포심이 이길지 FED의 양적완화자금이 이길지 박빙의 승부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S&P지수
S&P500 선물 주간차트 20191202

S&P500, NOT QE 에너지의 끝은 어디인가

위의 S&P500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는 다소 약세를 보였지만 주간차트를 봤을때 상승은 계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미국 주식의 실적보다는 미국 FED의 NOT QE라 불리는 자금이 시중에 풀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중앙은행에 반하지 말라는 투자격언을 다시한번 실감한다.

독일 DAX30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독일증시, 20일 이평선 중심으로 상승세 이어가

위의 DA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중국과의 불협화음이 될 수 있는 홍콩인권법 승인에도 불구하고 수출국가인 독일증시가 무너지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위험자산에 대한 수요가 아직 증가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트레이더들은 금일 뉴욕장을 예의주시하며 분위기를 살필 필요가 있다.

일본 니케이225 선물 일간차트 20191202

일본증시, 주춤했지만 다시 상승중

위의 니케이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도쿄장에서 홍콩인권법 승인으로 인해 하락했던 증시가 금일은 다시 살아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타 선진국 흐름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금일 뉴욕장의 분위기 변화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글로벌 금융시장은 미국 트럼프대통령의 홍콩인권법 서명이후 뉴스를 소화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의 추수감사절로 인해 금일 뉴욕장에서 어떠한 분위기 변화가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시장을 면밀히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트레이더들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이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본 리포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등에 대하여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Previous

미국 홍콩인권법 서명, 전략인가 실수인가

[환율전망] 달러환전 지금 당장하라, 1200원 돌파가능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