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FOMC앞두고 금, 달러, 엔화 등 안전자산약세

(GMT+9 KST) 지난 뉴욕장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은 시장을 관망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미중무역협상 가결이 가시화되고 브렉시트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임에도 불구하고 FOMC 이벤트를 놓고 눈치싸움을 벌이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안전자산인 금, 채권, 엔화 등은 약세를 보였다.

달러인덱스 일간차트 20191030
달러인덱스 일간차트 20191030

달러인덱스, FOMC대기속 약세보여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상승하던 달러는 다시 하락반전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도쿄장에서(09:22) 지수는 97.481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FOMC를 앞두고 트레이더들은 격렬한 눈치싸움을 벌이는 것으로 보인다. 달러의 방향은 현재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S&P500 VIX 일간차트 20191030

VIX지수, 상승이냐 하락이냐

위의 VI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변동성지수가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다. 공포지수라는 별명을 가진 VIX지수는 투자심리를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아직까지 FOMC 결과를 놓고 이렇다할 방향성이 보이지 않고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일간차트 20191030

10년물 T-NOTE, 결정의 시간이 다가온다

위의 10년물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T-NOTE는 우유부단한 움직임을 보였다. FOMC를 앞두고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FOMC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시장의 해석도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치앞을 내다볼 수 없는 순간이다.

달러엔 일간차트 20191030

엔화, 달러약세에도 불구하고 하락해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엔화는 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였다. 특히 224일 이평선의(빨간색) 저항에 하락세는 잠시 진정된 상태이다. 현재 도쿄장에서(09:32) 가격은 달러당 108.833엔에 거래되고 있다. FOMC를 앞두고 달러는 방향을 잡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엔화는 유로화와 파운드화에 대해서도 약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전개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달러위안화 일간차트 20191030

위안화, 달러약세에도 불구하고 더 약세보여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위안화는 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였다. 달러가 약세인 상태인 점, 미중무역협상 타결이 가시화되는 시점이라는 호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안화가 약세를 보이는 것은 의아하다. FOMC라는 초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위안화의 향방이 주목된다.

달러원(원달러) 일간차트 20191030

원달러, 결정의 시간이 다가온다

위의 달러원(원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원화는 달러에 대해 강세를 보였음을 알 수 있다. 최근 원화는 위안화와 커플링되어 움직이는 추세였으나 어제오늘은 잠시 디커플링하는 모습이 눈에띈다. 그러나 한국경제는 중국경제의 영향권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이다. 중국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자금흐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원화의 향방은 FOMC이후 위안화의 방향에 맞춰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 위안화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금달러 일간차트 20191030

국제금시세, FOMC앞두고 약세거래중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금시세는 다시 하락했다. 이는 FOMC를 앞두고 시장이 관망세를 함과 동시에 금에서 자금을 일부 회수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쿄장에서(09:52) 가격은 온스당 1,488.60불에 거래되고 있다. 하락채널안에서 거래될 경우 당분간 횡보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다. 만일 자금이 이탈할 경우 가격은 1,450불까지 하락가능하며 상승시 1,550불을 향해 급등할 것으로 보인다.

은달러 일간차트 20191030

국제은시세, 하락압력에도 잘버티고 있어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은시세는 하락했으나 20일 이평선의(오랜지색) 지지를 받고 상승마감했다. 금시세와는 달리 가격방어가 잘 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쿄장에서(09:55) 온스당 17.799불에 거래되고 있다. FOMC이후 시장의 자금이 은시장으로 몰릴 경우 가격은 19불까지 치솟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하락시 16불대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내일 새벽 3시 FOMC 발표를 두고 시장은 관망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몰고올 이벤트에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이에따라 트레이더들은 포트폴리오를 다시한번 점검하고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시장에 이익을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책임과 한계 : 본 리포트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하며 트레이더스 살롱의 저작물로 법적보호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히고 컨텐츠를 사용, 배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투자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상품별로는 원금을 초과하는 손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으며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위험자산 강세의 시작인가 일시적 반등인가

FOMC금리인하, 달러와 금가격의 향방은?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