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전망, FED의 자신감인가 블러핑인가

(GMT+9 KST)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다시한번 인플레이션에 대한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FOMC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던 반면 트레이더들은 결국 올것은 올것이라는(금리상승) 기대로 충돌하는 상황이다.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금융시장에서 골드트레이더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피도 눈물도 없는 자본전쟁이 오늘도 계속되고있다.

Estimated reading time: 7 minutes

FED, 양떼들아 내 말이 진리야

미국 총 공공부채 1990-2021, FRED
미국 총 공공부채 1990-2021, FRED

클라리다 미 연준 부의장, 카플란 댈러스 연은총재 모두 인플레는 일시적이며 관리할 수 있다는 수사적 표현으로 시장을 연일 안정시키려하는 모습이다. FED가 인위적으로 유동성을 풀어 주식 등 위험자산의 강세를 만든 것을 상기했을때 이들의 말은 진심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FED의 팽창적 통화정책과 미국 정부의 방만한 재정정책은 미국과 달러화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상황이며 코로나19 백신접종에 따른 경제회복 전망은 원자재의 수요폭발과 금리정상화 등의 수순을 밟을 수 밖에 없다는 우려를 낳고있는 상황이다.

시간이 지난다음에 다시 평가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달러화와 금리의 방향성이 국제금융시장을 쥐락펴락 할 것으로 보이며 같은 맥락에서 금가격도 영향을 받게될 전망이다.

미국금리, 숨고르기 중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410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강세를 보였던 금리가 잠시 주춤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트레이더들이 FOMC 의사록의 내용을 확인하면서 잠시 안도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계속 추이를 지켜봐야겠지만 백신공급에 따른 고용지표가 계속 좋아지면 좋아질수록 금리는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트레이더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보통 금리의 상승은 금의 투자매력도를 감소시켜 금가격 하락압력요소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달러인덱스, 금리 진정에 달러매입 잠시 보류중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FOMC 의사록에서 양적완화가 지속될 것이라는 소식에 하락세를 보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유동성이 아직 줄어들지 않을 것임을 트레이더들이 확인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미국의 질병관리본부(CDC)의 파우치 소장에 따르면 한 국가의 75-80% 인구가 백신을 맞으면 집단면역이 가능하다고 보고있으며 현재 백신보급속도로 봤을때 미국은 3개월, 전세계는 22개월 이내에 경제활동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만일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경제 정상화에 따른 고용지표의 회복이 점쳐지는 상황이며 언제라도 FED의 말이 바뀔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공식 유튜브 채널 : 트레이더스 살롱, 환율TV

S&P500, 금리가 오르던 말던 남이사

S&P500지수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S&P500지수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S&P500 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리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은 끝도없는 호황을 보여주고 있다. 아직 집단면역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트레이더들은 탐욕적으로 주식자산을 매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 RSI 보조지표가 말해주듯 과매수구간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다. 반드시 조정의 단계를 거칠 수 밖에 없으며 어느순간 말도안되는 이유로 변동성이 크게 생길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심적으로 대비 할 필요가 있다.

유로달러, 달러약세 틈타 상승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유로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로화는 달러화의 약세와 더불어 코로나19 백신보급으로 유럽경제가 다시 부활할 수 있다는 희망에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유럽지역은 코로나19사태로 큰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경제또한 침체되어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유럽경제의 회복은 유로화의 강세를 견인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호주달러, 뭔가가 걸린 듯한 느낌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호주달러는 미국달러에 대해 약세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달러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것인 만큼 트레이더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FOMC 위원들은 인플레이션이 통제가능하다고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으며 이에 원자재와 원자재통화인 호주달러가 약세를 보이는 상황이다.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숨고르기인가 하락의 징후인가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410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FOMC 의사록 공개이후 원자재는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특히 원자재통화인 호주달러와 캐나다달러의 약세는 이러한 원자재의 약세를 다시한번 확인시켜주는 양상이다.

보통 원자재의 약세는 금가격에 하락압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다.

금값전망, 추세는 살아있다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기술적으로 주간지지선상 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1700불선의 강력한 지지를 확인한 금가격은 아직 추세가 꺾이지 않았으며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다시한번 상승 시도를 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경제회복에 따른 금리인상이 계속된다면 금의 투자매력도를 떨어뜨려 급격한 가격하락이 진행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금 COT, 희망이 있는 이유

금 COT 주간차트 20210410
금 COT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금 COT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매수가 지지부진했던 Managed Money(하단 파란색) 세력이 금을 매집하기 시작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Managed Money의 움직임은 금가격을 움직이는 주요 요소중 하나로 작용했음을 상기했을때 긍정적인 요소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Other Report(하단 노란색)의 매수세가 다시 이어질지에 대한 여부도 계속 지켜봐야할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금은비, 추세반전인가 거짓돌파인가

금은비 주간차트 20210410
금은비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금은비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주간저항선을 돌파하여 거래를 이어가고 있는 금은비 차트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 금은 은에비해 상대적으로 가격방어가 견고했으며 이에따라 금가격이 저항선을 돌파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거세질 경우 변동성이 더 큰 은가격이 귀금속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있어 트레이더들의 기대를 모으는 상황이다.

공식 유튜브채널 : 트레이더스 살롱, 환율TV

은값전망, 상승을 위한 기를 모은다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10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때 주간지지선이 무너졌던 은가격이 다시한번 재상승을 노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달러화의 강세, 수급의 약세 등을 고려해보면 은가격은 지지부진함을 겪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경제상황의 반등으로 오히려 인플레이션 압력이 거세질 경우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 트레이더들은 은가격에도 주의를 집중하는 모습이다.

반면 금리의 폭등으로 투자매력도가 급감할 경우 은가격도 20불 초반까지 급락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과도한 투자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결론, 인플레이션 여부가 핵심

코로나19 백신보급으로 경제 정상화가 진행중에 있다. 그러나 미국의 팽창적 통화, 재정정책은 물건과 서비스를 만들기보다 비생산적인 부문에 돈을 쏟아붓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써버린 돈은 부채로 기록되어 있는데 결국 과다부채를 줄이기 위해 부채를 더 키워야 하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진 것이다.

마치 카지노에서 도박꾼이 잃은 돈을 매꾸기 위해 집을팔아 레버리지 높은 도박에 투자하는 꼴이라고 볼 수 있다.

기축통화국의 이러한 위험한 상황속에서 트레이더들은 본인의 자산을 지킬 필요가 있으며 향후 시장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더들의 건투를 빈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 원자재,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