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값 전망, 다시 추진력 얻어 상승하나

(GMT+9 KST) 최근 달러화의 약세. 금리의 진정세 등에 힘입어 금가격은 다시 상승동력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각국 정부의 비트코인 규제움직임에 힘입어 실체가 없는 가상자산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면서 코인트레이더들은 동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역사적으로 증명된 금은 표정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과연 피도 눈물도 없는 금융전쟁터에서 금가격은 어떠한 움직임을 보일 것인가? 오늘도 트레이더들은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Estimated reading time: 6 minutes

달러인덱스, 수익률 쫒는 분위기에 시들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미국경제의 회복과 금리인상으로 강세를 보이던 달러화가 다시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는 수익률을 쫒는 트레이더들의 움직임으로 풀이할 수 있으며 위험을 감수하는 분위기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미국 주식 등 위험자산은 자금유입등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달러화는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달러화의 약세는 금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는 요소이다.

미국 금리, 파월 믿어볼까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주간차트 20210424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급등하던 미국 금리가 잠시 이성을 되찾고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한동안 FED 파월의장의 완화적 기조재천명에도 불구하고 많은 트레이더들은 금리상승에 베팅을 했었으나 시장은 조금 안도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백신의 보급 등으로 경제가 다시 활력을 되 찾을 전망이며 트레이더들은 수익률을 쫒아 자금을 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금리의 움직임을 계속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보통 금리의 하락은 금의 투자매력도를 증가시켜 금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위안화, 수익률 추구 분위기에 이득봐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달러역외위안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대표적인 위험자산 중 하나인 위안화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은 주식자산의 상승과 맞물려 돌아가고 있어 트레이더들이 현재 위험을 얼마나 추구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보통 위안화의 강세는 프록시 통화인 원화의 강세도 촉발할 가능성을 높이며 주식 등 위험자산의 상승을 견인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호주달러, 강세 이어질까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한 호주달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이례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유로는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에도 불구하고 확실한 강세를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자재의 지속적인 상승은 원자재 통화인 호주달러를 견인할 가능성을 높인다고 볼 수 있다. 호주달러의 상승은 금가격 상승에 도움을 주는 재료로 볼 수 있다.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물가압력 올라가나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424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달러화 강세와 금리의 급등으로 주춤하던 원자재가 다시한번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글로벌 물가를 끌어올리는 원동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은 금가격도 끌어올릴 수 있어 골드트레이더들은 조금씩 기대감을 높여가는 상황이다.

비트코인, 규제의 덫 피해가나 넘어지나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424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급등세를 이어가던 비트코인이 각국 정부의 규제에 의해 아비규환으로 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코인시장의 엄청난 변동성을 확인했을때 40,000불까지 하락하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기술적으로는 아직 지지선이 붕괴되지 않은만큼 아직 망했다고 보기는 이르다.

그러나 실체가 없는 자산이며 역사가 짧은 자산인 만큼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역사적으로 권력자들은 자신의 권력을 침해하는 것들을 제거하는 작업을 계속 진행해왔으며 만일 비트코인이 기축통화 달러의 역린을 건드린다면 다양한 도구를 통해 제거하려 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가상자산은 중국과 연결된 자산이 많은 만큼 미중패권갈등 시대에 천하의 미국이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예측이 안되고 있어 트레이더들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값 전망, 1,700밟고 2,000고지 넘을까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다시한번 1,700불이 주요지지선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전 세계 골드트레이더들은 이 지지선을 주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다시한번 1,800불 고지를 넘기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이다.

특히 최근의 달러화의 약세, 금리의 안정세는 금가격을 밀어올리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인플레이션의 압력이 거세질 경우 금가격은 2,000불을 다시 넘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국 금리의 강세와 미 연준의 테이퍼링 등으로 경제정상화가 진행될 경우 금가격은 보합 또는 1,450불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금은비, 다시 하락이어지나

금은비 주간차트 20210424
금은비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금은비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은가격의 약세로 상승하던 금은비가 다시 하락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은비의 거짓 상승돌파로 볼 수 있으며 은가격의 더 큰 상승을 예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금가격보다 은가격을 좀 더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은값 전망, 30불 돌파 준비중인가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424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은 다시 주간지지선의 지지를 받으며 상승중임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으로 인해 은가격 또한 다시 상승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은가격이 탄력을 받아 상승할 경우 가격은 30불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국금리의 급등과 미 연준의 테이퍼링 등의 영향으로 은투자 매력도가 하락한다면 가격은 다시 20불대 초반으로 주저 앉을 가능성이 있다.

결론, 잠시 긴장을 풀고 기지개를 펴자

한치 앞을 모르는 국제금융시장에서 시장은 과열국면으로 점점 접어들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수익률을 쫒고있으며 각국의 통화 재정 담당자들은 경제를 살려보겠다며 돈을 뿌려대고 있다.

특히 금의 경우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의 아비규환의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금은 기지개를 펴고 봄과 여름의 경계에서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 원자재,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