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미국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징후가 곳곳에서 확인됨에 따라 지난 뉴욕장, 금일 도쿄장, 현재 런던장까지 달러화가 다시 반등하고 있다. 이에 금가격, 은가격, 비트코인, 주요국 화폐 등은 달러화에 대해 일제히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은 주요 저항선과 지지선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과연 달러화의 움직임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금가격과 은가격은 달러화의 움직임에 매우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어 트레이더들은 숨죽여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달러인덱스, 주요 저항선 향해 돌진
위의 달러인덱스 4시간 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현재 주요저항선인 93.50부근 근처를 향해 상승중에 있다. 달러의 확실한 강세는 이 저항선의 돌파와 주간 상승채널로의 회귀조건이 부합되어야 확인할 수 있다. 달러의 강세는 보통 금값조정의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호주달러, 미국달러 강세에 주춤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자재통화인 호주달러는 금, 은, 플래티넘등의 원자재 가격 약세와 함께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미국달러의 강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지지선까지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플래티넘, 달러강세에 지지선 붕괴되나
위의 플래티넘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플래티넘은 4시간 지지선이 붕괴되었으며 이 붕괴를 확인하는 과정에 있다. 만일 이러한 붕괴가 거짓붕괴가 아닐경우 가격은 고꾸라질 가능성이 있다. 반면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이 지지선 위로 다시 올라갈 수 있다.
은값전망, 주요지지선 이탈할까
위의 은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플래니넘과 마찬가지로 4시간 지지선을 이탈할 조짐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달러화의 강세로 인한 조정으로 보이며 만일 이 지지선이 확실하게 붕괴될 경우 은가격은 25불선의 주요지지선을 시험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이 지지선 이탈이 거짓돌파였을경우 가격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 11,000불 주요 지지선 지킬까
위의 비트코인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4시간 지지선을 유지하지 못하고 하락했으며 현재 런던장에서(19:31) 가격은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다. 만일 위험을 느낀 트레이더들이 자금을 이탈시킬 경우 비트코인은 11,000불선이 붕괴되어 10,000불선을 향해 고꾸라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달러화가 다시 약세를 보인다면 가격은 다시 튕겨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금값전망, 주요지지선 1,900불이 핵심
위의 금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강세를 보이던 금가격은 2,000불의 허들을 넘지 못하고 다시 주저앉는 형국이다. 현재 런던장에서(20:49)금은 4시간차트 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며 1,919불의 단단한 지지선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달러화의 강세로 달러인덱스의 저항선이 깨지지 않는 한 가격은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달러화의 강세로 인해 원자재가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비트코인마저 하락한다면 금값은 1,860불대까지 조정을 받을 여지가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달러화의 급작스런 반등으로 트레이더들은 시장을 예의주시하고있다. 금은 변동성이 큰 상품이어서 위험성을 지니고 있으며 누구도 확언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시장의 흐름을 주시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따라서 몰빵투자, 묻지마 투자등은 철저히 지양해야 할 것이며 본인의 그릇에 맞는 투자금을 활용하여 트레이딩을 이어가는 것이 마음편한 트레이딩의 지름길일 것이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