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테크] 금가격 1,500불 돌파, 인플레이션 시작 시그널인가


» 재테크 » 금테크 » [금테크] 금가격 1,500불 돌파, 인플레이션 시작 시그널인가

(GMT+9 KST) 지난 뉴욕장에서 해외증시는 미 연준의 시장개입과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속에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성탄절 휴장을 마치고 금일 시드니장과 도쿄장에서 금가격은 온스당 1,500불을 돌파했으며 은가격은 18불 언저리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속 금은가격의 돌파는 무엇을 의미할까? 글로벌 금융시장은 연말과 새해를 어떻게 이어갈 것인가?

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달러인덱스, 하락추세로 전환될까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상승채널을 따라가던 달러가 급락한 이후 다시 20일 이평선(주황색), 224일 이평선(빨간색)의 저항을 받으며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만일 이러한 하락이 추세의 전환일 경우 가격은 전저점인 96.27을 돌파하며 96.00을 향해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

VIX차트
VIX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VIX, 아직 시장분위기 양호해

위의 VI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시장의 분위기는 평온한 것으로 보인다. 공포지수라는 별명을 가진 이 지수는 큰 변동없이 움직이고 있으며 이는 특이사항이 아직 발견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미국채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미국채, 위험감수 분위기에 인기 시들해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위험선호 분위기로 인해 국채의 인기가 시들함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익률을 쫒는 많은 트레이더들은 잠시 국채보다 주식같은 짜릿함을 안겨주는 위험자산에 매료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엔화
달러엔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엔화,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에 약세보여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로 인해 엔화의 인기가 국채만큼이나 시들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 엔화는 미국 국채만큼 안전자산으로 선호되는 자산 중 하나이다. 엔화의 약세는 위험자산 선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위안화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위안화,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에 강세보여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위험자산으로 분류되는 중국 위안화는 달러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미중무역협정 합의를 위해 미국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는 부분도 위안화 외환시장 안정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위안화의 강세는 원화 강세에 도움이 된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국제유가, 밝은 경기전망 vs. 상품자산 인플레이션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산업의 피 원유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원유의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될 때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으며 보통 원유 수요상승은 경제전망의 긍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시중에 자금이 살포되어 화폐가치가 하락할 때 인플레이션이 발생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S&P
미국 S&P500 선물 주간차트 20191226

S&P500, Sky is the limit

위의 S&P500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칠줄 모르는 미국의 S&P500 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작년 12월 2,350대까지 하락했던 지수는 이제 3,300선을 돌파하기위해 상승하고 있다. 미 연준의 Not QE정책으로 시장개입이 연말까지 지속될 예정이며 중단한 이후 내년 증시는 어떤 모습을 보일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금시세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국제금시세, 인플레이션의 시작일까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크리스마스 이후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금에 자본을 투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필자는 2019. 11. 11일자 리포트에서 아직 금을 포기하기에는 이르며 희망이 있다고 예견하였으며 실제로 다시 온스당 1,500불을 회복하였다. 만일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어 1,518불선을 넘는다면 추세의 반전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이 선을 넘지 못한다면 가격은 다시 1,450불을 향해 내려와 횡보거래를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은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226

국제은시세, 금보다 더 빛나는 은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주를 기점으로 은가격이 주요 저항선인 온스당 18불 언저리까지 급등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 속에서의 은가격 상승은 상당히 놀랄만한 것이며 이는 안전자산에 대한 욕구보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측해본다. 만일 가격이 18불을 넘는다면 전고점이었던 18.50선까지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18불의 저항이 강할 경우 가격은 다시 17불 초반대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글로벌 금융시장은 위험자산과 수익률 추구속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는 상품자산(금, 은, 원유)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음을 기억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트레이더들은 항상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이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환율 제대로 이해하기 (feat. 환율표시방법)

[해외증시] 렛츠기릿! 2019년 파티 청구서 배송중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