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금일 뉴욕장에서는 BOE의 마이너스 금리 가능성과 트럼프 대통령의 백신소식 등 큼지막한 이슈들이 시장에 나돌면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특히 변동성이 심한 뉴욕장에서 어떠한 일이 생길지 한치앞을 볼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트레이더들의 손에 땀을쥐게 만들고 있다. 과연 금일은 어떠한 움직임이 나타날까? 변동성 장세에서 트레이더들은 조용히 시장을 지켜보고 있다.
달러인덱스, 다시 상승재시도중
위의 달러인덱스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일 도쿄장과 런던장에서 상승시도를 했던 달러화는 다시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계속 돌파시도를 하고있다는 것은 주요 저항선임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 선을 확실하게 돌파할지 여부가 관전포인트이다.
VIX, 다시 변동성 장세로 돌아갈까
지난 FOMC에서의 저금리지속 약속은 시장에 호재로 작용했지만 성장의 둔화, 더 많은 금액의 투입이 필요하다는 점은 현 금융시장이 얼마나 취약한 상태인지를 말해주고있어 트레이더들의 걱정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VIX의 움직임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엔화, 나도 잘나가므니다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일본정치의 지형이 흔들림에도 불구하고 엔화는 승승장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유로화와 파운드화에 대해서도 엔화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BOE가 No Brexit를 대비하면서 완충을위해 마이너스 금리로의 추가 금리인하를 모색하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엔화의 강세는 보통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로 받아들여진다.
나스닥, 달러잔치 약발 떨어지나
위의 나스닥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험자산인 나스닥의 비실함을 확인할 수 있다. FED의 무제한 돈풀기가 약발이 떨어진 것으로 보이며 만일 주식판의 흥이 식을경우 가격은 10,000선까지 고꾸라질 가능성이 있다.
금가격, 달러강세에 주춤
위의 금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달러화의 강세에 따라 트레이더들이 일부 자산을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주요지지선인 1900불선으로 수렴되고 있으며 달러화의 강세가 이어질 경우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 주요 지지선이 가격방어를 하는지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비트코인, 달러강세에 잠시 압력받아
위의 비트코인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주요국화폐, 금, 은가격과 마찬가지로 하락압력을 받고 있다. 암호화폐는 투기적 성향을 띄므로 변동성이 극심할 경우 가격은 급등락을 반복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플래티넘, 급락중
위의 플래티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플래티넘은 일간지지선을 버티지 못하고 급락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달러화의 강세, 비관적 경기전망으로 인한 수요감소예상 등을 암시한다. 현재 원자재 대부분 하락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는 금, 은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은가격, 224일 주요지지선 붕괴
위의 은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은 주요지지선인 224일 이평선이 붕괴되었다. 아직 26불의 심리적 지지선이 받쳐주고 있는 형국이며 향후 거센 하락압력을 받게되면 추가하락의 가능성이 있다. 반면 26불의 지지선이 받쳐준다면 가격은 다시 튀어오를 수도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시장은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본인이 감당 가능한 만큼의 트레이딩을 통해 리스크관리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