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테크] 1월 FOMC, 코로나바이러스 나비효과


» 재테크 » 금테크 » [금테크] 1월 FOMC, 코로나바이러스 나비효과

(GMT+9 KST) 미국 FOMC가 통화정책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FFR)를 1.50-1.75% 로 동결결정을 내렸다. 미국의 노동시장은 강하고 경제는 적정하게(Moderate) 상승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미 연준의 Repo시장 개입에 대해서는 4월까지 자금을 투입할 예정이며 상황을 보면서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불확실성을 가져올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성명서에서 언급해 눈길을 끈다.

FOMC 성명서 원문보기
https://www.federalreserve.gov/mediacenter/files/FOMCpresconf20200129.pdf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빨리 잠잠해지길…

코로나 바이러스가 변수가 될 수 있나?

미국 FOMC성명서는 미국 역사에 남기는 중요한 문서이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흥망성쇠의 역사가 없는 미국의 경우 연방준비제도가 1913년 12월 13일에 창립되었으며 그때부터 지금까지 FOMC의장의 성명서는 계속 기록, 보관되어오고 있다. 그러한 역사적인 성명서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언급과 더불어 경제의 불확실성(uncertainty)이라고 표현된 것을 보면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과연 파월의장의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언급은 경제위기의 암시일까?

중국 지수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중국 증시, 팝콘각

중국이 진퇴양난에 빠졌다. 세계의 성장엔진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내부적으로는
1. 정치사회적 내부동요
2. 리더십 실종에 따른 민심악화
3. 무질서
4. 경제활동 중단에 따른 매출 급락, 천문학적 기업부채누적, 기업도산 위험가능성 증대

외부적으로는
1. 국제사회로부터의 대외신인도 추락
2. 미중무역협상 1차 약속이행에 따른 외환보유고 하락
3. 위안화 급락 가능성
4. 다국적 단기외채의 일시적 상환압박
5. 이란 등 미국에 의한 원활한 원유공급망 차단
6. 세계경기침체 가능성 증대로 수출길이 막막해져 국가적으로 큰 위기를 맞게되었다.

과연 중국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달러인덱스, 상승채널로 돌아가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FOMC이후 방향을 바꾸지 않고 다시 일간 상승채널로 복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과 더불어 트레이더들의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겹쳐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VIX차트
S&P500 VIX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VIX, 시장의 공포심 상승할까

위의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224일 이평선(빨간선)의 지지를 받고 다시 공포지수는 상승중에 있다. 내일 중국장의 개장으로 어떠한 움직임이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시장의 공포심이 커지면 커질수록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분위기가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미국채, 연준의 시장개입에도 투심은 벌벌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FOMC가 미국 경제는 튼실하다고 했지만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보자는 심정으로 안전자산으로 자금을 돌리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채의 가격은 131불을 넘어 132불 고지를 향해 매섭게 상승중에 있다. FOMC의 지속적인 시장개입 발표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더들은 당분간 안전자산 매입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국제금시세, 시장의 공포심은 이란사태를 뛰어 넘을까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시세는 일간 지지선의 지지를 받고 다시 반등해 주요 저항선인 1,580불선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만일 일간 지지선이 강한 지지를 형성할 경우 금시세는 심리적 저항선인 1,600불을 넘어 상승하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현재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몰고 올 영향에 대해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

은시세
은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국제은시세, 금은비에 짓눌려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에 비해 은가격은 운신의 폭이 좁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시장의 금은비가 90에 육박해 은보다 금을 선호하는 트레이더들의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란사태때 은가격은 온스당 최고 18.83불까지 치솟았지만 그 이후 하락해 현재 런던장에서(18:23) 가격은 17.71불에 거래되고 있다. 금은비가 내려가기 전 까지는 은가격은 계속 짓눌린상태로 거래될 전망이다.

원유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일간차트 20200130

국제원유, 배럴당 50불 찍을까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유의 급락추세가 꺾일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산업의 피라는 별명을 가진 원유는 수요가 하락할 것으로 보이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만일 풍부한 원유수요처인 중국의 경기침체가 발생할 경우 원유는 50불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화폐가치 방어의 시작, 트레이더스 살롱

미국 FOMC는 금리를 동결했지만 이례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불확실성에 대해 언급했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안전자산 선호 추세방향을 아직까지 틀고있지 않다. 따라서 트레이더들은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항상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수익과 시간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해외증시] 중국 우한폐렴에 안전자산 선호 이어지나

달러 환율 전망, Not QE vs. 코로나바이러스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