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스살롱 로고_v2

잭슨홀 이후의 금시세 전망 어떻게 될까?

잭슨홀미팅

(GMT+9 KST) 미 연준 파월의장의 잭슨홀 발언이후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안개속에서 시속 200km로 질주하는 형국이다. 테이퍼링이 금리인상은 아니라는 시적표현까지 등장하면서 트레이더들은 혼란속에 빠진상황인데..

특히 이번 잭슨홀 결과로 인해 골드트레이더들은 향후 금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긴장속에서 트레이딩을 이어가고 있다.

한치앞을 알 수 없는 국제금융시장속에서 금가격의 향후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가? 피도 눈물도 없는 자본시장속에서 트레이더들은 무거운 걸음을 한걸음씩 이어가고 있다.

Estimated reading time: 5 minutes

파월,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거라

미국증시 S&P500 지수선물 주간차트 20210904
미국증시 S&P500 지수선물 주간차트 20210904

미 연준 파월의장은 잭슨홀 미팅이후 가진 연설에서 올해안에 테이퍼링은 할 수 있지만 이것이 금리인상을 서두를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라며 시장을 다독이는 모습을 연출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테이퍼링이(국채매입축소) 긴축이므로 금리인상의 신호로 봐야지 별개로 보는 것은 앞뒤가 맞지않는다며 볼멘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강한 GDP실적과 인플레이션 압박 그리고 고용지표마저 상승세에 있는 호황 상황에서 금리인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는 두 가지 추론을 가능하게 하고있다.

첫째, 미국 경제는 아직 정상화를 할 수 없을정도로 망가져있으므로 금리인상은 시기상조이다.
둘째, 미국 정부의 부채가 너무 많아서 이자감당이 안되므로 이젠 금리인상할 수 없다.

진실은 알 수 없으나 지금처럼 경제호황으로 비춰지는 상황속에서도 금리인상을 하지 못하는 점은 트레이더들로 하여금 상당한 의구심을 갖게 만들고 있다.

달러인덱스, 테이퍼링 소식에도 시들해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테이퍼링 소식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파월의장이 당장은 금리인상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발표에 안도한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위험자산으로 자금을 움직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테이퍼링에 따른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계속 주시해야겠지만 아직까지는 긴축보다는 유동성 공급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미국금리, 평온한 트레이딩 이어가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904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테이퍼링 소식에도 불구하고 시장금리는 평온함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의 강한 경제회복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은 시기상조라는 파월의장의 발언으로 채권 트레이더들은 평온한 트레이딩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유로화, 수익률 쫒아 삼만리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유로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시장은 잭슨홀 이슈를 소화한 이후 다시 위험자산으로의 행렬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달러화에서 이탈한 자금은 유로화를 비롯해 파운드, 호주달러 등 다른 통화로 흘러들어 해당 자산들을 매입하는 것으로 보인다.

위안화, 여기 자산도 일단 매입하자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달러역외위안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위험자산인 아시아권 통화를 활용해 자산들을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중국 공산당의 규제압박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수익률 확보를 위해 위안화 자산또한 매입중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움직임은 글로벌 시장에서 위안화 프록시 통화로 취급받는 한국 원화자산의 외국인 유입세를 증가시킬 것으로 보이며 이는 환율하락(원화강세)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인플레이션 진행중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일시적(transitory)’이라던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계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식량을 비롯해 다양한 자산들이 아직 상승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언제까지 화폐가치 하락이 계속될 것인지 의문을 품게 만들고 있다.

참고로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금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는 재료로 본다.

국제금시세, 아직 우유부단한 움직임 보여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1800불의 박스권, 2년 주간삼각형 패턴안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아직 확실한 추세가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매수자와 매도자간 줄다리기가 이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금리인상이 늦어지만 늦어질수록 금가격의 상승압력은 거세질 수 밖에 없는데 이는 유동성 공급, 화폐가치 하락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금시세를 추종하는 은시세도 마찬가지로 같은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금거래, 수급상황 확인하라

금COT 주간차트 20210904

위의 금COT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고객의 자금을 운용하는 Managed Money(우측하단 파란선)가 한때 주춤했으나 다시 Long포지션(매수)을 추가매수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금 포지션을 아직 놓기는 이르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되며 최근 금가격 폭락사태때 다시 금을 매집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 그린라이트에 다가가고 있어

권력자들은 진실을 가리기위해 새로운 자산을 만들어내며 사람들을 이리저리 휘두르고 있다.

정작 본인들은 금을 가지면서도 사람들에게는 약속종이(화폐, 채권, 주식), 벽돌(부동산) 그리고 데이터(비트)를 권하고 있는 형국이다.

진실을 사랑하는 트레이더들은 하나둘씩 진정한 자산이 무엇인지를 깨닫기 시작하고 있으며 한걸음 한걸음씩 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한주도 트레이더들의 건강과 건투를 기원한다.

Disclaimer : 본 컨텐츠는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고 투자 자문이나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자산형성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 모든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고급전망 목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