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스살롱 로고_v2

파월의 폭탄발언에 비트코인 무너지나

(GMT+9 KST) 최근 파월의 미 의회증언이 회자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들이 휘청이고 있다.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면서 폭등했던 가상자산들은 미국, 중국, 유럽당국의 규제조짐으로 인해 수요가 급감하고 있으며 이제는 공공부문에서 디지털 화폐(CBDC)를 발행하려는 움직임에 코인투자자들은 패닉상태에 직면했다.

코로나 사태에 따른 각국의 막대한 부채상황과 전통적 화폐가치 하락, 인플레이션 압력, 무가치한 민간 가상자산의 창궐 분위기 속에서 트레이더들은 거래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트레이더들은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금융전쟁터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Estimated reading time: 5 minutes

파월, 코인을 밟아야 내가 산다

지난주 미 의회에서 파월 의장은 디지털 달러와 관련해 만일 디지털 달러가 발행된다면 기존의 가상자산은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해 코인 커뮤니티를 비롯해 코인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러한 세계기축통화국의 발언은 민간 가상자산을 애지중지했던 코인투자자에게 경종을 울린 중대한 사건으로 풀이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이더, 도지코인 등 민간 코인의 존재자체가 흔들릴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트레이더스 살롱에서는 가상자산의 무가치성과 위험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전파해 왔으며 무분별한 투기는 자산형성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할 것이다.

비트코인, 하락압력 심화되고 있어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718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718

위의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몇 달전 주간지지선이 붕괴된 비트코인이 힘을 못쓰고 지속적인 하락압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의 규제이후 미국 그리고 유럽지역까지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가 점점 조여오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파월의장은 민간 가상자산이 실제 화폐로서의 기능을 실현하지 못했으며 실현가능성이 낮다고 가치절하하면서 하락 압력은 더욱 거세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달러인덱스, 애매할땐 안전자산이 최고지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간저항선을 뚫고 다시 상승반전을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 스탠스에도 불구하고 세계의 중앙은행들이 돈줄을 조이는 형국이어서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갈피를 못잡는 형국이다.

더욱이 코로나 변이바이러스의 재유행은 통화정책 엘리트들의 지력을 무력화시키고 있다. 왜냐하면 세계경제는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있으며 경제학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 금리, 경기침체 암시하나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717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717

위의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때 금리 급등분위기였던 장세가 다시 꺾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코로나 재유행 등으로 인해 경기가 다시 나빠질 것을 우려하는 듯 채권금리가 하락중에 있다.

만일 파월 의장의 주장이 맞다면 미국 경제는 상승보다 다시 하락국면에 진입했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이 현실화될 경우 더욱 강력한 유동성 공급으로 인해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인플레이션이 강화될 수 있어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중국 위안화, 여기 상황도 좋지 않은 이유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최근 중국인민은행이 지준율을 0.5%포인트 낮추면서 글로벌 트레이더들의 경각심을 높였다. 잘나가는 줄만 알았던 중국경제가 하부에서 부터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중국 당국에 의하면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를 견인하기위해 금리를 낮춘 것으로 보인다.

금리를 점진적으로 높이려하는 한국, 캐나다, 호주 경제와는 정반대의 행보라는 점에서 글로벌 경제는 다시 짙은 먹구름이 드리우는 형국이라고 볼 수 있다.

금값전망, 금으로 모여드는 시선과 자금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금가격은 종이화폐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달러화를 비롯해 위안화, 엔화, 유로화 등 주요국 통화에 대해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어서 트레이더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만일 1800불선을 유지하면서 주요국의 금리하락, 유동성 증가, 코로나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면 금가격은 다시한번 1900불선을 향해 돌진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미국 금리의 상승, 달러화의 급진적인 강세 등의 돌발변수가 생길경우 가격은 1450불선까지 급격하게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은값전망, 박스권 트레이딩 이어져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17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은 주간지지선을 이탈하면서 다시 박스권 트레이딩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금은비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금가격의 우세로 은가격은 당분간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은가격은 당분간 박스권 트레이딩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의 강세는 상방압력을 주고있는 형국이며 금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은가격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만일 25-26불선이 유지된다면 가격은 다시 30불을 향해 돌진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20불선마저 무너질 경우 가격은 18불선까지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

결론, 팝콘 준비하라

재미있는 상황이 펼쳐졌다. 미 연준은 가상자산에 대해 날을 세웠다. 중앙은행 vs. 코인의 대결이 진행되고 있으며 골드트레이더들은 어느쪽이 이기던 마음편히 볼 수 있는 상황에 있음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번 한 주도 트레이더들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한다.

Disclaimer : 본 컨텐츠는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고 투자 자문이나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자산형성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 모든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Share on google
Share on telegram
Share on email
Share on print

다른 사용자가 뽑은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