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증시] 중국 우한폐렴에 안전자산 선호 이어지나


» 재테크 » 해외증시 » [해외증시] 중국 우한폐렴에 안전자산 선호 이어지나

* 먼저 바이러스 피해자와 감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더 이상 피해자가 발생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독자여러분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사태가 진정되기 전까지는 한국 질병관리본부의 실시간 현황을 확인하시어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www.cdc.go.kr

(GMT+9 KST) 해외증시가 중국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격렬히 반응했다. 세계의 엔진이라 불리는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퍼지면서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미국과 유럽증시는 하락세를 보였으며 설 연휴를 마치고 복귀한 한국증시역시 하락을 이어갔다. 과연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진정될 수 있을 것인가? 온 인류가 숨죽여 그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달러인덱스 20200128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달러인덱스, 인기쟁이 달러씨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는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에 맞춰 자금을 끌어모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미국경제를 신뢰하는 것으로 보인다.

VIX차트
S&P500 VIX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VIX, 투자심리 빨간색 신호 켜져

위의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하락채널 안에서 거래되던 VIX지수가 수일 전 채널돌파했으며 어제 갑자기 급등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가 글로벌 트레이더들의 공포심을 얼마나 자극했는지를 보여준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미국채, 정말 큰일이다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경기침체가 가속화 될 수 있다는 우려로 자금을 안전자산으로 옮기는 것으로 보인다. 어제 뉴욕장에 이어 현재 런던장(20:29)에서도 미국채 수요가 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독일채 10년물 BUND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독일채,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본다

위의 BUND채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럽계 자금도 소나기는 피하고 본다는 심정으로 안전자산으로 자금을 회피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런던장에서(20:32) BUND채는 174.29유로에 거래되고 있다.

달러엔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엔화, 안전자산 선호에 강세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1/8일 이란의 미군기지 공격보다는 그 강세가 덜하지만 여전히 안전자산 선호 시기에는 엔화가 강세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엔화는 달러보다 더 선호받는 안전자산임을 다시한번 입증했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국제금시세, 안전자산은 역시 금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시세는 지난 1/8 이란사태 이후 다시 상승가도를 달리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저항선인 1,580불선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며, 강력한 한방이 있을 경우 가격은 전고점인 1,610불도 거뜬히 넘길 가능성이 있다.

유로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유로화, 지지선 이탈하며 하락중

위의 유로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파운드화와는 달리 유로화는 달러, 엔화에 대해 힘을 잃고있는 모습이다. 이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유로화보다 달러화와 엔화를 더 선호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국제유가, 휘발유 가격 떨어질까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세계경제 선행지표중 하나인 유가가 급락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원유에 대한 수요약세, 경기부진에 대한 선행지표로 해석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다우존스지수
미국 다우존스지수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미국 증시, 지지선 유지인가 이탈인가

위의 다우존스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다우지수는 일간지지선상 위에서 상승시도를 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만일 지지선이 붕괴될 경우 지수는 224일 이평선(빨간선)이 위치한 27,000선을 향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지지선이 유지된다면 지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독일 닥스지수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독일 증시, 일간지지선을 지킬 것인가

위의 독일 닥스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독일증시도 마찬가지로 지지선상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런던장(21:33)에서 지수는 지지선을 타고있으나 하락압력을 받고 있다. 추후 어떤 거래를 이어갈지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일본 니케이225 선물 일간차트 20200128

일본 증시, 미국증시의 선행지표 될까

위의 일본 니케이225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미국, 독일 증시와 다르게 일간지지선이 뚫려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금일 니케이지수는 심리적 지지선인 23,000선에서 거래를 마쳤으나 금일 미국증시의 움직임에 따라 방향성을 확실하게 정할 가능성이 높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글로벌 금융시장은 중국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공포심으로 물들어있다. 트레이더들은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임을 인지하되 항상 반대포지션에 대한 염두를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또한 확실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수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해외증시] It is QE.

[금테크] 1월 FOMC, 코로나바이러스 나비효과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