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은가격의 돌풍이 매섭다. 지난 뉴욕장에 이어 2월의 첫 거래일, 은가격은 엄청난 갭을 만들며 폭등세를 보였다. 많은 실버트레이더들은 이러한 종이은의 쇼트 스퀴즈 현상(short squeeze: 과도한 공매도 포지션이 청산 압박으로 인해 자산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해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다시한번 은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은가격은 과연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피도 눈물도 없는 자본전쟁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목차
달러인덱스, 안전자산 선호분위기 이어져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아직 결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지만 일단은 상승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코로나19 상황의 악화, 백신공급의 지연, 유럽 더블딥 우려 등으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달러화의 강세는 보통 은가격의 상승에 제한을 줄 수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호주달러, 원자재 동향의 바로미터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주 약세를 보이던 호주달러가 다시 지지를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금일 뉴욕장을 지나봐야 확인할 수 있겠지만 현재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호주달러는 어느정도 지탱할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주달러가 주간 지지선을 지킬경우 원자재는 가격을 지키거나 상승시킬 여력을 갖게 될 전망이다.
캐나다달러, 또 다른 원자재 동향 레이더
위의 미국달러 캐나다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캐나다달러는 호주달러에 비해 약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원자재의 강세보다는 약세를 의미하며 미국달러의 강세를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달러인덱스의 결정적인 상승은 캐나다달러를 짓누를 가능성이 있으며 은을 포함한 원자재 가격상승에 제한을 줄 수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금은비, 은으로 기울어 가는 형국
위의 금은비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은 주요 지지선을 뚫고 강세를 보이면서 하락(은강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지난 은값전망에서 밝혔듯이(https://currency.co.kr/usdkrw-forecast-inflation-could-be-temporary/#h–5) 은가격이 금가격을 주도하는 형국으로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현재 시장은 금보다 은가격이 원자재가격을 주도하고 있다.
금가격, 가치하락 아닌 눌림으로 봐야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의 폭등세에 비해 금가격은 비교적 평온한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상징성을 가진 금가격마저 폭등할 경우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동요할 수 있기 때문에 눌림현상이라고 보는 편이 좋을 것이다. 금가격은 점점 저렴한 가격의 바닥을 형성하고 있으며 때가 되면 은가격 못지않은 폭등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은 트레이딩 전략 1, 30불선의 확실한 돌파를 봐라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일 런던장에서 은가격은 전고점이었던 29불을 넘어 심리적 저항선인 30불마저 넘는 기염을 토했다. 현재 폭등세는 미리 준비해왔던 트레이더에게 주어지는 선물이다. 추가 상승세를 보려면 30불을 아주 강력하게 뚫고 상승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만일 글로벌 트레이더 레딧군단의 쇼트 스퀴즈가 이어진다면 가격은 걷잡을 수 없이 폭등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알수없는 세력의 매도폭탄이 투하되고 달러화의 강세가 나타난다면 이들의 폭등시도는 무산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은은 매우 변동성이 심한 상품이다. 따라서 보수적인 트레이더라면 일부 포지션(30~50%정도)을 수익실현하고 나머지는 계속 끌고가는 전략도 좋은 트레이딩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트레이딩은 본인의 그릇에 맞게 운용할 필요가 있다.
은 트레이딩 전략 2, 모든 것을 운에 맡긴다
위의 은달러 월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의 실버 쇼트스퀴즈는 지난 게임스톱 사태이후 다시한번 스퀴즈가 일어나는 것이어서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지난 게임스톱사태때 스퀴즈 발생시 1000%이상의 수익이 났던 것을 상기했을때 은시장에서도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다. 본 전략은 운에 맡기는 전략으로써 기술적으로 가격은 35~40불까지도 치솟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금과 은은 중앙은행에서 통제를 받는 자산 중 하나이며 금융시장이 불안한 상황으로 가고 있음을 고려했을 때(https://currency.co.kr/usdkrw-forecast-reviewing-his-prediction/)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전략이라고 판단된다. 모든 이익과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결론, 오늘만 같아라
실버트레이더들에게 매우 반가운 장이 다가왔다. 특히 은값전망 리포트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유튜브 구독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큰 선물이 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버트레이딩을 하면서 겪어왔듯이 변동성은 항상 실버트레이더들을 괴롭혀왔다. 따라서 장단기 자금을 잘 구분하여 적절한 이익실현과 홀딩을 통해 수익과 보람을 만끽할 때이다. 그리고 최고의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그것이 은이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