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은가격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아보인다. 최근 달러화의 되돌림 강세로 인해 급락했던 은값은 다시한번 상승을 시도중이지만 미국 국채수익률이 강세를 보임에 따라 기세가 조금 꺾이는 모습이다. 현재 시장은 FED의 조기 테이퍼링 가능성대두, 미국 정치의 불안정성,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등 복잡한 사한들이 얽히고 섥혀있어 한치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이다. 이러한 가운데 은 트레이더들은 어떠한 포인트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인가?
목차
달러인덱스, 블루웨이브 앞두고 왜 상승할까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막대한 재정부양을 약속한 미국 민주당의 블루웨이브에도 불구하고 달러는 오히려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일 뉴욕장을 지나며 방향성을 살펴봐야겠지만 현재로서는 미국 국채수익률의 상승으로 인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인다. 보통 달러화가 강세일 경우 은가격에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본다.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주요저항선 돌파
위의 미국 10년물 국채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주요 주간저항선을 뚫고 시장금리가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리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최근 애틀란타 FED 총재의 조기 테이퍼링 옵션 가능성 언급은 이러한 흐름이 이상기류라기 보다는 발빠른 시장의 움직임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애틀란타 FED 총재의 발언이 충격적으로 들릴 수 있는데 이는 파월 의장의 저금리 의견과 상충되기 때문이다. 한국시간(GMT+9 KST)기준 금요일 새벽2시반에 파월 의장의 연설이 예정되어있으며 금리에 대한 FED의 의중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VIX, 시장 분위기 이상무
위의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트럼프 대통령 탄핵관련 미국 정치가 요동을 치고있지만 그에비해 시장은 평온함을 확인할 수 있다. 트레이더들은 상황을 지켜보며 아직은 수익만을 추구하는 탐욕에 젖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S&P500, 여전히 건재해
위의 S&P500 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3월부터 급격하게 끌어올려진 증시는 하늘높은줄 모르고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FED의 인위적인 유동성 공급으로 금융시장을 먼저 끌어올렸으며 아직까지는 건재한 모습임을 확인할 수 있다.
호주달러, 원자재 상승으로 덩달아 상승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자재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호주달러가 아직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주 월요일 달러화의 일시적 강세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주달러는 흔들리지 않고 전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호주달러의 움직임은 은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는 재료이다.
블룸버그 원자재 상품지수, 상승중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 상품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원자재가격들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특히 달러화의 약세에 힘입어 상승했음을 알 수 있는데 왜냐하면 달러화가 하락하면서 다른 자산의 가격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은 은가격 상승에 도움이 되는 재료이다.
금은비, 특이동향 없어
위의 금은비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과 은가격이 최근 모두 하락했지만 크게 차이가 없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두 자산이 동시에 하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은비는 하락의 길에 들어섰으며 만일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금가격보다 은가격이 훨씬 강한 상승을 할 가능성이 있다.
금가격, 다시 1900불선 돌파시도중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아직 주간지지선 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달러화의 돌연 강세로인해 약세를 보였던 금가격은 다시 1,900불선을 향해 상승중에 있다. 금가격이 재미를 보려면 전고점인 2000불 후반부근을 강하게 돌파해야하며 이러한 결정적인 돌파가 있을 경우 금값은 순식간에 2400불 고지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반면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할경우 가격은 지지부진한 박스권 거래 또는 1700불선까지 후퇴할 가능성이 있다.
은가격, 화끈한 한방이 필요해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은가격은 트레이더들과 밀고 당기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때문에 올라가고 싶지만 미국 국채수익률 상승에 발목을 잡힌 형국이기 때문이다. 결국 달러화의 결정적인 하락이 있어야 은가격은 튀어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실버트레이더들은 당분간 달러화의 움직임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결론, 상사병 걸릴 것 같은 상황
현재 은시장은 달러화와 국채수익률 움직임으로 인해 트레이더들이 동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쪽은 하락에 한쪽은 상승에 있는 줄다리기를 하는 상황인 것이다. 더욱이 원자재중 유독 은가격과 금가격이 하락압력을 받는 것은 그렇게 우호적 환경이 아직은 조성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따라서 급격한 하락시 분할매수를 통해 당분간 저렴한 가격을 즐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 원자재, 암호화폐, 금융자산 등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