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달러강세, 금가격 하락에도 아직 희망은 있다

(GMT+9 KST) 지난 뉴욕장에서 달러는 다시한번 강세를 보이며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S&P500지수를 비롯해 주요 미국증시 수요 폭발로 상승가도를 달렸다. 반면 금과 은가격은 자금이 급격하게 이탈했지만 주요 지지선을 지키며 장을 마쳤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달러, 미국경제에 확신가진 투자자들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달러화 매입에 적극성을 보였다. 달러인덱스는 주요 저항선이었던 98.00선을 넘어 98.20선지역까지 치솟았다. 달러화의 강세는 달러화자산에 대한 매수세와 더불어 미중무역협상이 결렬될 것을 우려한 헷지효과도 볼 수 있어 글로벌 트레이더들의 사랑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S&P500 VIX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VIX, 탐욕의 끝은 어디일까

위의 S&P500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트레이더들은 다시한번 탐욕적 성향을 가감없이 드러냈다. VIX는 지속적으로 하락해 연중최저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VIX지수의 하락은 낙관적 분위기를 보이며 주로 위험자산의 상승을 부추긴다. 반면 이 지수의 상승은 공포를 표시하며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를 부른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미국채, 주요지지선 돌파로 추가하락 가능성 있어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T-NOTE는 우유부단한 움직임을 보였다. 주요지지선인 128.53불이 무너진 상황에서 일부 채권매수세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지나친 낙관을 틈타 일부 기민한 트레이더들은 저가라고 판단하고 매수포지션을 취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분위기가 위험자산선호로 넘어간 상황에서 채권의 매수세는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돌아올때 까지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유로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유로화, 하락채널로 재입성

위의 유로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브렉시트 호재로 한참 상승하던 유로화는 최근 달러화의 강세로 인해 비교적 약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지지선인 20일(오랜지색), 60일(보라색) 지지선이 무너지면서 기존 하락채널로 돌아왔다고 볼 수 있다. 달러화의 강세로 인해 한동안 유로화는 약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S&P500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S&P500, 강한 미국경제에 베팅

위의 S&P500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지수는 강력한 매수세 유입으로 상승했다. 이는 미국경제에 대한 확신과 더불어 달러화 자산이 헷징역할도 할 수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낙관적 분위기를 즐기면서도 한편으로는 자금을 지킬 궁리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독일 DAX30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독일증시, 위험자산 선호의 또 다른 징후

위의 독일 DAX30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런던장에서 트레이더들은 추가상승을 기대하고 주식에 자금을 넣은 것으로 보인다. 유럽의 강국이며 수출강국인 독일증시의 상승은 미중무역협상의 기대감과 더불어 자유무역시장이 다시 활기를 필 것이라는 전망을 토대로 한다. 반면 미중무역협상이 비관적 모드로 변경될 경우 정반대의 시장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 WTI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국제유가, 세계경제 낙관분위기에 덩달아 상승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하락하던 유가는 다시 상승으로 장을 마쳤다. 특히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유가의 수요가 예상되어 오히려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중무역협상의 해빙모드가 주요원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일 수 있다. 만일 낙관적인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가격은 60불을 향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비관적인 분위기가 나타날 경우 50불 언저리로 하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국제금시세, 주요지지선 지켰으나 상황 더 지켜봐야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금시세는 다시한번 하락하며 글로벌 트레이더들을 놀라게 했다. 특히 달러 강세와 위험자산 선호분위기는 금으로부터 자금을 이동시키게 만들었다. 현재 시드니장에서(08:50) 가격은 온스당 1,460.76불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1,450불의 지지선이 유지된다면 가격은 다시 1,550불을 향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주요 지지선이 붕괴될 경우 가격은 1,400불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은달러 선물 일간차트 20191111

국제은시세, 주요지지선 뚫리면 더 하락한다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은가격은 주요지지선상에서 장을 마쳤다. 16.80불선은 주요 지지선으로 계속 활용되어 왔으나 현재는 이 선이 위태위태하다. 만일 이 선이 하락돌파 될 경우 가격은 16.00불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따라서 16.80불선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글로벌 금융시장은 현재 낙관적 분위기와 탐욕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가 한동안 지배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탐욕이 극에 달하면 조정이 올 수도 있으므로 분위기를 즐기되 일부자산은 보수적으로 운용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트레이더들은 항상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를 통해 수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책임과 한계 : 본 리포트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하며 트레이더스 살롱의 저작물로 법적보호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히고 컨텐츠를 사용, 배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투자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상품별로는 원금을 초과하는손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으며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