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어제 빌게이츠의 비관적 백신 배포 가능성과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의 타임 스켸쥴과 반대되는 주장이 나왔다. 금일 미국 CNBC보도에 따르면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10월께 코로나 백신배포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는 것인가? 시장은 상반된 주장을 지켜보며 누구의 예언이 맞을지 흥미진진하게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이에 현재 도쿄장에서는 달러화의 강세, 금가격과 주변국 화폐의 약세가 확연해지면서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짐을 신뢰하느냐?
시장은 도널드 트럼프의 응수에 대해 상당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이 발표 하루 전, Dr. Robert Redfield 미 CDC 총괄은 상원의원 청문회에서 모든 미국인이 백신을 맞으려면 최소 6-9개월정도 걸릴것이라고 말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he made a mistake’라고 말하면서까지 뒤집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진정성이 느껴지며 다급함마저 보이고 있다.
달러인덱스, 갑자기 강세보여
위의 달러인덱스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갑자기 달러화가 주요 선진국화폐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 또는 미국경제 회복에 대한 선반영으로 볼 수 있다. 돌아오는 뉴욕장이 올때까지 달러화의 움직임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금가격, 달러강세에 갑자기 하락해
위의 금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갑자기 금가격이 급락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백신에 대한 뉴스가 강한 재료로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가격은 1900불대의 지지선이 유지되는지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VIX, 갑자기 변동성 증가하나
위의 VIX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도쿄장에서 갑자기 변동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런던장과 뉴욕장까지 이어지는 흐름인지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시장은 현재 공포과 탐욕이 공존하며 조그마한 뉴스재료에 이리저리 갈대처럼 흔들리고있다. 이런때일수록 트레이더들은 마음을 다잡고 리스크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