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증시] 이렇게 다짤리면, 소는 누가 키우나

(GMT+9 KST) 세계소비의 중추 미국 고용지수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미국 노동부는 지난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3,300,000건에 이어 2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6,648,000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https://www.politico.com/news/2020/04/02/unemployment-claims-coronavirus-pandemic-161081) 이는 거의 10,000,000명의 실업자가 양산되었음을 뜻한다.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집계 및 통계를 내기위해 시간이 걸리는 후행적 지표임을 감안할때 향후 실업자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https://www.bbc.com/news/business-52137727

미국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55년 차트

더욱이 저축대신 소비를 하는 미국인들의 소비행태(paycheck to paycheck), 부동자산보다 금융자산이 많은 가계들의 급격한 자산 디플레이션은 소비심리를 위축시킬 우려가 있고 이는 기업의 생산과 매출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Covid-19 전세계 감염자수 차트 20200405

Covid-19, 대공황의 방아쇠

위의 Covid-19 감염자수 차트를 살펴보면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 FED의 대차대조표와 마찬가지로 감염자가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실 Covid-19이 아니라 다른 요인이 일어났어도 그것이 트리거가 되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세계경제가 별다른 성과와 혁신없이 돈에 의한 인위적인 자산 인플레이션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미 연준 대차대조표 20200405, FRED

아직도 주식하는 흑우없제?

최근 개미들의 주식매수가 거세다. 신용을 땡겨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또 예전에 양적완화로 유동성이 많아지면서 주식가격이 상승했던 히스토리를 들먹거리며 위기는 기회라고 외치는 혹자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위기는 위기일뿐 기회라는 말은 탐욕만을 부추길 뿐이다. 현실은 차갑고 냉정하며 파산이후 남는 것은 가정파탄과 집안에 붙은 빨간 압류 딱지뿐이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404

달러인덱스, PLEASE INSERT COIN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연준이 분명 돈을 풀었는데도 시장은 다시 달러를 원하고 있다. 돈을 더 풀라는 시장의 메시지일까? 트레이더들은 달러인덱스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200404

미국채, 일단 안전빵이 최고야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에도 불구하고 채권의 인기는 시들지 않고 있다. 오히려 전고점에 다가서며 돌파를 암시하는 듯 하다. 파산가능성이 높은 사기업 주식보다 파산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국채를 선호하는 트레이더들의 심리가 보이는 듯 하다. 물론 때때로 역사의 심판은 준엄하여 국가조차도 과다부채, 신용등급 하락등의 여파로 파산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미국 다우존스30 선물 주간차트 20200404

다우존스, 바운스 바운스 데드캣 바운스

위의 미국 다우존스30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수가 20,000선을 회복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펀더멘탈이 받쳐주지 않고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손절은 아직 늦지 않았음을 늘 상기해야 할 것이다.

독일 닥스30 선물 주간차트 20200405

독일증시, 쏘맥한번 시원하게 한번 말아봐

위의 독일 닥스30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럽의 수출 폭주기관차 독일경제가 휘청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U회원국들간의 이견, 파열음 등은 각국이 빗장을 걸어 잠그고 세계화합에서 민족주의로의 세계사 변화를 암시한다. 모두가 자기 살궁리만 하면 경제활력은 추락할 가능성이 크다.

일본 니케이225 선물 주간차트 20200404

일본증시, 올림픽 어떡게하무니까ㅠㅠ

위의 일본 니케이225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Covid-19를 숨기고 숨겼지만 결국 터지고야 말았다. 중국이 주는 교훈을 무시한 일본은 점점 문제가 드러나고 있으며 수면위에 나타나는 순간 경제는 풍비박산될 가능성이 높다. 더욱이 일본내에서는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있어 일본경제는 진퇴양난에 빠져들고 있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주간차트 20200404

국제유가, OPEC+등 뉴스에 울고웃고

위의 WTI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사우디-러시아 감산소식, 트럼프 대통령의 중재 등 뉴스에 따라 연일 반응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가는 경제전망보다도 수급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당분간 방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In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탕자의 파티청구서는 이제 날라오기 시작했다. 회수할 자신있는자, 탕자의 보증을 서고 돈을 꾸어주라! 어쩌면 지금이 고리대금업 하기 딱 좋은때인지도 모른다. 결국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리포트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리포트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Previous

달러 환율 전망, 희망시작인가 희망고문 시작인가

20200329 달러 환율 전망, 재평가점수 공개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