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주요 변곡점 폭등징후 포착

(GMT+9 KST) 현재 달러환율은 주요 변곡점에서 대기중에 있다. 이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의 시선이 워싱턴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기축통화국으로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이 현실이며 최근의 탄핵정국 등 어지러운 미국 정치는 많은이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세계사적 주요이벤트인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트레이더들은 숨을 죽이고 있는 가운데 과연 피도 눈물도 없는 자본은 어떻게 움직일까? 꼭 예의주시해야하는 핵심적인 환율차트를 알아보자.

달러인덱스, 폭등이냐 폭락이냐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16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16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요지지선인 88레벨에 가지못하고 주요저항선을 향해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미국의 탄핵정국은 달러화에 대한 신뢰도를 하락시킴과 동시에 대체제가 없어 달러화로 몰리는 현상또한 동시에 진행중에 있다. 세계사의 중요한 이벤트인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여부에 모두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으며 예기치 못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순간적으로 달러화의 폭등/폭락이 나타날 수도 있어 예의주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한국시간으로(GMT+9 KST) 21일 목요일 새벽 0시 30분에 치뤄질 예정이다.

위안화, 이 차트 반드시 주목하라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116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116

위의 달러역외위안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2018년 미중무역전쟁이 시작될 무렵과 비슷한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에 따라 위안화가 초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재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시장은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미국과 중국은 세계패권을 두고 극심한 대립을 보이고 있으며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그러한 대립의 클라이막스가 될 전망이다. 미국과 중국의 극심한 대립이 다시 진행된다면 위안화에서 자금은 탈출행렬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온건한 대립이 예상된다면 위안화의 강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결론, 나사빠진 스포츠카로 질주하는 형국

현재 미국 워싱턴의 정치적 혼란상황은 상당한 파장을 몰고올 전망이다. 심각한 내적 대립으로 국력이 심하게 소모되고 있는데 문제는 미국이 기축통화국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정치리스크로 달러화가 요동칠 가능성이 있으며 위기상황 발생시 폭등에 무게를 둔다. 한국경제는 고래싸움에 낀 새우격으로 강대국의 파워게임에 따라서 원달러 환율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더들은 예기치 못한 리스크에 적절한 비중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