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금일 뉴욕장에서 트레이더들은 갈피를 못잡고 있는 듯 하다. 많은 이슈가 산적해 있고 공포심이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트레이더들의 심리가 불안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달러화의 움직임에서 이를 확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과연 이번주 금요일 트레이딩 방향은 어떻게 마무리 될까? 주말을 앞둔 지금 트레이더들은 마지막 불꽃을 태우고 있다.
*차트를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달러인덱스, 선넘을까 말까
위의 달러인덱스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지난 뉴욕장 후반부에 갑자기 상승을 하면서 다시 강세를 보였다. 이는 시장에 공포심이 존재함을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뉴욕장에서(22:38) 트레이더들은 달러화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VIX, 공포심은 사그라들지만 없어지지 않았다
위의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공포심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위험자산이 아직 건재함에도 불구하고 VIX지수가 상승해있는 점은 추후 공포심은 언제든지 발동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미국채, 다시 트레이더들의 눈에 들어왔나
위의 T-NOTE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에 힘입어 T-NOTE로 다시 자금이 들어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험자산의 상승여력이 저하됨을 암시하기도 한다.
금가격, 안전자산 선호에 함께 움직이나
위의 금달러 4시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요지지선 1,900선 방어와 상승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미국채권과 함께 동반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시장은 금에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달러화로의 급진적인 흐름이 이어진다면 금가격은 다시 주요지지선인 1,900선을 시험할 것으로 보여 주의가 요구된다.
국제유가, 경기침체 암시하는 것일까
위의 WTI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가가 하락압력을 받고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일간지지선을 붕괴한 것으로 보이며 산업의 피 유가가 하락할 경우 보통 경기침체를 암시하므로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위안화, 아직 싸라인네
위의 달러역외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안화는 달러화의 강세에도 아랑곳하지않고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탄탄한 실적을 바탕으로 외국인 자금을 끌어들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비전이 있으면 트레이더들은 투자하는 것으로 보인다.
원화, 한강의 기적 아직 유효한가
위의 달러원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의 약세, 위안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원화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어떻게보면 냉정한 외국인의 시선으로 봤을때 한국은 비전이 없어서 투자할 가치를 못 느낀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게 만든다. 달러화보다 더 약세를 보이는 원화를 지켜보며 한강의 기적이 옛 추억을 회상하는 단어로 전락하지 않기를 기원해본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국제금융시장은 현재 공포심과 탐욕이 공존하고 있어 트레이더들의 마음이 혼란스럽다고 볼 수 있다. 이럴때일수록 정신을 가다듬고 잦은 트레이딩보다는 확실한 방향성이 정해졌을때 트레이딩을 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리스크관리를 통한 안전한 트레이딩은 현 시점에서 필수일 것이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