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강력한 변동성 대비할 필요있어

(GMT+9 KST) 현재 달러환율은 그야말로 태풍의 눈안에서 움직이고 있는 모양새이다. 세계사의 주요이벤트인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지구촌 70억명의 시선이 워싱턴에 향해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통령 취임식이 역대급 사건이 될 또 다른 이유로 상대진영을 2번씩이나 탄핵시키는등 모든 것을 건듯한 치열한 정쟁으로 인해 미국의 국력이 소모되고있기 때문이다. 장기적으로는 미국과 달러화에 좋지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이렇게 중요한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하루 앞둔 가운데 달러환율은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현재 예의주시해야 할 핵심 환율차트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달러인덱스, 옐런-달러 약세 추구하지 않아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가 주간 저항선부근에서 갈팡질팡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대통령 인수위 제닛 옐런 전FED의장은 미 상원청문회에서 달러 약세를 추구하지 않는다고 밝혀 한때 트레이더들이 술렁였다. 이는 달러화의 약세상황과 현 FED의 파월의장의 저금리 기조와 반하는 것이어서 향후 금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여부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지구촌 사람들이 지켜보고 있어 달러화는 그야말로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태풍속으로 들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VIX, 아직 특이동향 없어

S&P500 VIX 주간차트 20210119
S&P500 VIX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VIX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아직 특이한 동향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초대형 이벤트인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많은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있다. 미국의 정치적 불안이 심화될 경우 시장은 아비규환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위안화, 미국과의 패권전쟁 바로미터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달러역외위안화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달러역외위안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전세계가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주목하고있으며 특히 라이징 스타로 불리는 중국 위안화에 시선이 몰리고 있다. 만일 취임식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에 가속이 붙어 위안화는 더욱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지만 미국과의 대립이 예상된다면 자본은 위안화 표시자산을 매각하고 탈출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차트는 미중패권전쟁의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유로화, 또 다른 관전포인트

유로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10119
유로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10119

위의 유로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의 일시적 강세로 유로화가 약세를 보였으나 지금은 잠시 반등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미국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뚜렷한 방향성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만일 돌발상황 등의 변수가 나타날 경우 위험자산을 포함한 유로화도 일시적으로 달러에대해 눌림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 차트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인플레이션 계속된다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119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지수를 살펴보면
21개 원자재의 움직임을 통합적으로 보여주는 이 지수에 따르면 최근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원자재와 상품은 지속적으로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달러화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지않고 대부분의 상품이 상승추세를 타고 있음을 암시한다.

금값전망, 1800불선이 핵심 지지선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금가격은 달러화의 강세와 시장금리의 상승으로 눌림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른 원자재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인데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달러가 약세를 보여도 크게 움직이지 못하고 있으며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그 틈을 놓치지 않고 하락하고 있다. 그러나 가격의 약세는 금의 가치가 내려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오히려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달러화의 급격한 강세로 금값이 하락한다면 1750불선까지도 하락할 수 있으며 이 이하로 내려간다면 무조건 바겐세일이다. 그러나 1800불선이 유지된다면 가격은 다시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은값전망, 금보다 포텐셜 있는 친구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은가격은 박스권안에서 계속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원자재의 상승흐름과는 반대되는 것으로써 은의 가치가 내려가기보다는 가격이 눌림을 받고 있다고 보는 편이 좋을 것이다. 만일 달러화의 급격한 강세가 나타난다면 가격은 21.82-20.61선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으며 그 이하로 떨어질 경우 바겐세일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은가격은 금가격에 비해 가볍고 변동성이 큰 상품이므로 심약자는 트레이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비트코인, 모 아니면 도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119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10119

위의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부 트레이더들이 현금화를 하는 과정으로 보이며 물량이 소화된다면 추가 상승여력을 가지고 더욱 폭등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무언가 악재가 터질경우 가격은 곤두박질 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비트코인은 민간화폐로써 디지털 화폐라는 방향성은 맞지만 정치적, 경제적 목적이 달성되면 공인인증서처럼 폐기될 가능성도 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결론, 달러폭등에 대비하라

70억 지구촌 사람들은 미국 워싱턴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은 아직 유일무이한 세계패권국이며 그들에 의해 국제질서가 움직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중국과의 경제적, 외교적, 군사적 충돌은 점점 세계를 혼란의 도가니로 밀어넣고 있다. 한국과 한국인은 매우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 트레이더들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 원자재,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