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그의 소름끼치는 예언이 회자되는 이유

(GMT+9 KST) 지난 2020년 미국대선당시 TV토론회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주식시장에 대해 예언했던 내용이 다시한번 회자되면서 글로벌 트레이더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최근 게임스톱사건을 비롯해 미국 주식시장이 혼탁해지면서 점점 돈놀이터로 변질되는 가운데 일부 트레이더들은 그의 예언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냐며 초긴장상태로 들어가는 모양새다. 점점 미궁속으로 빠져들어가는 국제금융시장과 주식시장! 비이성적 과열의 끝은 어디일까? 트레이더들은 피도 눈물도 없는 자본전쟁속으로 다시 진입하고 있다.

짐이 주식시장을 예언하노라

지난 2020년 10월,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대선 TV토론회에서 주식시장에 대해 언급하며 관중들을 폭소케했다. ‘The stock will BOOM, if I(Trump) am elected. If he(Biden) is elected, the stock market will CRASH!’ (내가 당선되면 주식시장은 상승한다. 바이든이 당선되면 주식시장은 폭락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그의 예언은 웃고넘길 사안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그 이유로 바이든 정부는 기업과 개인에게 세금을 많이 물려 경제의 활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최저시급의 급격한 상승은 결국 경기침체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VIX, 주식시장 버블 붕괴징후?

S&P500 VIX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S&P500 VIX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위의 VIX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탐욕의 끝을 달리던 금융시장에 이상징후가 발견되었다. 현재 볼린저밴드 끝단에서 상승압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트레이더들이 탐욕보다 공포에 갑자기 포커스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주간 저항선이 붕괴되었으며 만일 공포심이 자극되어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지배적일 경우 위험자산인 주식을 비롯해 원화, 위안화등 이머징 화폐의 약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S&P500, 트럼프의 예언 실현되나

S&P500지수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S&P500지수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위의 S&P500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주 미국증시는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이후 오히려 증시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이는 시장의 이상징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전고점을 넘어 최고치를 경신해야 더욱 강력한 상승을 보일 수 있지만 현재는 강세보다 오히려 약세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이후 트럼프 정부는 혼신의 힘과 달러를 갈아넣어 증시최고치를 만들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복지와 거대정부팽창 등 소비중심의 국정기조를 가지고 있어 트레이더들은 불안한 마음을 감추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달러인덱스,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에 반등할까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인덱스는 주요 저항선을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저항선을 뚫고 강력하게 달러화가 상승할 경우 당분간 다른 자산들은 눌림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달러화는 아직까지 기축통화의 지위를 누리고 있으며 이러한 분위기는 주식 등 위험자산의 움직임을 짓누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원화, 한국경제의 허약한 체력 여실히 드러나

달러원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달러원 선물 주간차트 20210130

위의 달러원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화가 달러화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이사항으로 중국 위안화와 디커플링하는 부분인데(위안화는 안정세) 이는 외국인이 한국보다는 중국을 더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으로서 매우 아쉬운 부분인데 필자는 누구보다도 한국경제의 발전을 기원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리스크로 보이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만일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이어질 경우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원화자산을 매도하고 한국을 탈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트레이더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결론, 큰 것이 다가오고 있다. 대비하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예언은 허언일까 진언일까? 시간이 말해 줄 것이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는 심상치 않은 징후가 계속 포착되고 있다. 한치 앞을 알 수없는 금융시장에서 우리는 어떠한 길을 가게 될 것인가? 태풍은 피할 수 없다. 다만 대비하여 예방할 수는 있다. 이상징후들을 확인하면서 자산을 보호하고 앞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트레이더들의 건투를 빈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