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미군철수 현실화 되면 환율은 어떻게 될까?

(GMT+9 KST) 최근 미국 USAToday가 ‘워터게이트’ 특종기자 Bob Woodward씨의 Rage 서적출판을 앞두고 입수한 내용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를 원했으며 미군을 빼내(Get them OUT)라고 지시했던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재선을 할지도 모르는 인물의 입에서 나온 말이기에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사안으로 보이며 이러한 발언은 외국인 투자자에게 위험 시그널을 보내고 한국으로부터 자금을 빼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이러한 기조를 가진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11월 대선에서 재선을 하게될 경우 한반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미국 대선을 더욱 예의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달러원 선물 주간차트 20200914
달러원 선물 주간차트 20200914

원화, 매력없는 자산으로 전락하나

위의 달러원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2018년을 기점으로 원화는 아직 달러화에 대해 더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외국인의 관점에서 봤을때 원화자산은 다른 신흥국 자산에 비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매력이 떨어진다)고 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설상가상으로 안보에 구멍이 뚫릴경우 정치, 경제, 사회적 안정성을 추구하는 외국인의 한국투자는 더욱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커는 컴퓨터침입 장악, 외세는 국가 수탈 강점해

주한미군 철수, V3없는 깡통 윈도우 시스템

주한미군 주둔은 한미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한 합법적인 사항으로 세계최강의 군대라는 상징성과 전쟁 억지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치 컴퓨터로 치자면 세계최고의 백신프로그램이 깔려있는 것과 마찬가지 효과를 가져온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이 백신프로그램을 삭제한다면 무방비상태의 윈도우 시스템으로 전락할 것은 자명하며 이는 수많은 해커의 먹잇감이 될 뿐더러 코리아 디스카운트마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달러원 선물 월간차트 20200914
달러원 선물 월간차트 20200914

미군철수, 원화 가치하락의 도화선 될까

위의 달러원 월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IMF차관으로 인해 원화가치가 폭락했던 1997년, 미국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태로 인한 GFC 2008년이후 원화 환율은 조금씩 이상징후를 나타내고 있다. 과거 사례를 봤을때 이러한 환율폭등은 모두 외국인자금의 이탈과 관련이 있었다. 과연 이번 환율폭등은 어디서부터 시작될까? 한국전쟁이후 대한민국은 다시 중대한 기로에 놓이게 되었다. 부디 대한민국의 앞날이 찬란하기를 기원하고 또 기원한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