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Not QE vs. 코로나바이러스


» 환율전망 » 달러 환율 전망, Not QE vs. 코로나바이러스

(GMT+9 KST)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WHO는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전세계적인 비상사태로 선언했다. 세계증시는 주춤하고 있으며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주판알을 튕기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안전자산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FOMC는 4월까지 Not QE를 진행할 것이며 경제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연 달러 환율은 어떤방향으로 흘러갈 것인가?

USD/KRW 목표가

달러환율전망, 어떻게 전개될까 (참고용 ONLY)

USD/KRW 방향성 전망 : Long(상승)

USD/KRW 1차 목표가 : 미화 1달러당 1,209원
USD/KRW 2차 목표가 : 미화 1달러당 1,225원

* 절대 리포트 내용을 따라서 투자/환전/결제하지 말 것. (트레이더스 살롱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전쟁, 천재지변, 글로벌 요인 등 예측불가하고 불가항력적인 이벤트 발생에 정반대 방향으로 쏠림에 유의할 것.
*** 본 전략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환율전망, 말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달러환전
USD/KRW 환전내역 20200131

때로는 Action speaks louder than words라는 서양속담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레이더스 살롱은 실거래 환전을 통해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검증할 예정입니다. 또한 결과도 공개하여 많은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실거래 결과공개 일정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리포트 탄생일시 : 2020. 1. 31 1540 KST
실거래 결과공개 : 2020. 2. 14 2359 KST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달러인덱스, 상승채널 하단이 지지중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인덱스는 일간 상승채널로 복귀한 이후 아직 채널을 이탈하지 않았다. 또한 60일(보라색), 224일(오랜지색) 이평선이 계속 지지하는 한 당분간 달러에 대한 수요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보통 달러강세는 원화가치 하락가능성을 높인다. 반면 달러인덱스가 상승채널을 이탈할 경우 지수는 97선까지 하락할 수 있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미국채, 주춤하지만 상승추세 이어져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1월초부터 이어진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는 미국채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도록 만들었다. 단기적으로는 주춤할 수 있으나 추세가 이어지는 한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증가로 미국채가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보통 미국채의 상승은 원화가치 하락 가능성을 높인다. 반면 주식 등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경우 미국채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금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국제금시세, 주춤하지만 추세는 유지되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잠시 주춤한 모습이지만 일간 상승지지선이 유지되며 움직이고 있다. 시장은 아직 안전자산 선호 분위기가 있어 금자산으로부터 자금이 이탈하지 않고 있다. 추세가 하락반전하지 않는 한 금가격의 상승, 달러 및 엔화등의 안전자산 상승, 원화가치의 하락 가능성이 농후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시장이 현 상황을 문제삼지 않는다면 위험자산 선호 분위기로 인해 금가격은 1,500선까지 후퇴할 가능성이 있다.

달러엔
달러엔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엔화, 이란사태보다 더 강세띌까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현재 도쿄장에서(14:46) 엔화는 일간 지지선을 이탈하여 224일 이평선(빨간색)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추세의 반전을 말하기에는 아직 이르나 이란사태때보다 더 강세를 보이며 107.65선을 이탈할 경우 엔화는 추가 강세를 보일 수 있다. 보통 엔화의 강세는 원화의 약세를 촉발할 가능성을 높인다.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위안화, 중국중앙은행 외환개입 가능할까?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사태 이후 위안화는 달러당 7.0위안까지 치솟았다. 현재 도쿄장에서(15:04) 가격은 1달러당 6.98099위안에 거래되고 있다. 최근 미국으로부터 환율조작국 지위가 해제된 중국 외환당국이 과연 자국화폐가치를 진정시키기위해 다시 외환개입을 하게 될지 그리고 미국이 다시 제제를 걸지 예의주시해야하는 상황이다. 만일 위안화 가치가 하락할 경우 원화의 가치도 덩달아 하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달러원 선물 일간차트 20200131

원화, 널뛰기 환율 1,200원 뚫을까

위의 달러원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하락채널안에서 거래되던 달러원 환율은 위안화에 비해 더 높은 상승을 보였다. 이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위안화 자산보다 원화자산을 더 많이 매각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외국인의 자금유출은 환율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위안화 가치가 더 하락할 경우 원화의 가치는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환전전략, 그래도 불안하다면… (참고용 ONLY)

손해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보수적 트레이더 : 급하다면 지금 달러환전/결제 50%하고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나머지 50%를 환전/결제한다.

손해봐도 괜찮은 어드벤쳐형 트레이더 : 급하다면 지금 달러환전/결제 70%하고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며 나머지 30%를 환전/결제한다.

* 절대 리포트 내용을 따라서 투자/환전/결제하지 말 것. (트레이더스 살롱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전쟁, 천재지변, 글로벌 요인 등 예측불가하고 불가항력적인 이벤트 발생에 정반대 방향으로 쏠림에 유의할 것.
*** 본 전략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리포트의 직접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Previous

[금테크] 1월 FOMC, 코로나바이러스 나비효과

[월간환전] 달러 환전수수료 완벽 총정리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