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전망, 희망시작인가 희망고문 시작인가

(GMT+9 KST) 어제 새벽 미국이 $2.2조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을 최종승인했다. 또한 한국에서도 기본재난소득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과거 경기부양책이 위에서 아래로 붓던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아래층에 직접 붓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심장 뉴욕이 자가격리모드로 들어갔고 인도를 비롯한 세계 곳곳의 공장들이 문을 닫고 있어 수요급감에 이어 글로벌 공급망이 마비되어가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희망을 이야기 하고 싶지만 현실은 냉혹하기 그지없다.

달러원 선물 일간차트 20200328

달러환율전망, 어떻게 전개될까? (국내환전 참고용 ONLY)

USD/KRW 방향성 전망 : LONG(상승)

USD/KRW 1차 목표가 : 미화 1달러당 1,222원
USD/KRW 2차 목표가 : 미화 1달러당 1,247원
USD/KRW 변동성 리스크 고려선 : 미화 1달러당 1,180원

원달러 선물 일간차트 20200328

달러환율전망, 어떻게 전개될까? (해외현지환전 참고용 ONLY)

KRW/USD 방향성 전망 : SHORT(하락)

KRW/USD 1차 목표가 : 원화 1,000원당 미화 0.8032달러
KRW/USD 2차 목표가 : 원화 1,000원당 미화 0.7928달러
KRW/USD 변동성 리스크 고려선 : 원화 1,000원당 미화 0.8470달러

* 절대 리포트 내용을 따라서 투자/환전/결제하지 말 것. (트레이더스 살롱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전쟁, 천재지변, 대내외 요인 등 예측불가하고 불가항력적인 이벤트 발생에 정반대 방향으로 쏠림에 유의할 것.

*** 본 전망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환율전망, 내 돈을 걸어야 진짜 전망이다

USD/KRW 환전내역 20200327

때로는 Action speaks louder than words라는 서양속담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를 자처하며 전망을 밝히지만 진심이 담겨있는지 항상 의문을 가져왔습니다. 트레이더스 살롱은 실거래 환전을 통해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검증할 예정입니다. 또한 결과도 공개하여 많은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용기가 필요한 이 여정을 끝까지 완주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리포트 생산일시 : 2020. 3. 29 0145 KST
실거래 결과공개 : 2020. 4. 10 2200 KST

제발 언 발에 오줌누기가 아니길 빕니다.

끝장을 보겠다(Whatever it takes)

Covid-19로 인해 미국은 무제한 양적완화 등의 통화정책, $2.2조의 재정정책 등 전대미문의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질세라 한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국가들도 신용화폐 팽창의 길로 들어섰다. 이제 원하든 원치않든 한배를 탄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도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후대에 빚을 남기고 막다른 골목으로 향해간다는 점에서 앞으로 세계사는 어떤방향으로 튈지모르는 럭비공으로 변해버린 모습이다.

달러인덱스 선물 일간차트 20200328

달러인덱스, 이건 뭐 거의 조울증 수준인데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요국 화폐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 미 연준의 무제한 양적완화와 미 행정부의 개입전까지 시장은 이성을 상실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시 정신을 가다듬고 주간채널 안으로 들어와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달러로부터 자금을 인출해 유로, 파운드, 엔화자산을 취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채 10년물 T-NOTE 선물 일간차트 20200328

미국채권, 안전자산 다시 일부 확보하나

위의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패닉장에서 급락했던 T-NOTE가 다시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얼얼한 마음을 추스리며 일단 포트폴리오를 다시 리밸런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독일채권도 급락이후 다시 상승하는 것을 보았을때 일단 가격방어가 어느정도 되는 안전자산인 채권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로달러 선물 월간차트 20200328

유로화, 달러로 쏠렸던 일부 자금 회귀중

위의 유로달러 월간차트를 살펴보면
위기시 달러로 향했던 자금의 일부가 다시 유로화 자산을 사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로화 뿐만아니라 파운드화도 달러화의 약세를 틈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엔화에 대해서도 유로화와 파운드화 모두 강세를 보이는 것을 봤을때 글로벌 트레이더들은 이성을 되찾고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달러엔 선물 주간차트 20200328

엔화, 와타나베 부인 정신다시 가다듬나

위의 달러엔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패닉장에서 달러화로 쏠렸던 자금이 일부 엔화자산 매입으로 회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시장이 정신을 가다듬고 냉철하게 판단하기 위해 숨고르기를 하고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재 엔화는 주간삼각형 패턴안에서 우유부단한 트레이딩을 이어가고 있다.

달러위안화 선물 일간차트 20200328

위안화, 중국에서 자금 이탈중인가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위기시 중국본토와 홍콩간의 외환시장 방향이 극명하게 갈리는 것으로 보인다. 보통 위안화와 홍콩달러는 커플링된 움직임을 보였지만 이번 패닉장에서 위안화는 홍콩달러에 비해 극심한 약세를 보였다. 또한 한국 원화에 비해서도 약세가 가파르다. 이는 피도 눈물도 없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위안화 자산을 더욱 활발하게 매각하고 자금을 이탈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은 공장이 돌아간다고 주장하지만 한국의 하늘이 맑은 것을 보면 어쩌면 외국인의 자금이탈에 무게를 둘 수도 있을 것 같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WTI) 선물 주간차트

국제유가, 10불대로 떨어지나

위의 WTI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세계경제 선행지표인 국제유가가 힘없이 주저앉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불선의 지지를 받았지만 세계 여러나라에서 Covid-19을 이유로 공장과 사람들의 만남을 제한하고 있다. 이는 원유수요 및 경제활동의 저하로 이어저 유가의 추가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 따라서 유가의 추이를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0328

국제금시세, 싸라인네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패닉장에서 1,450불까지 하락했던 금시세는 다시 탄력을 받아 단숨에 1,624불까지 상승했다. 이는 달러화의 하락으로 인해 모든 자산이 다시 상승하면서 동반상승한 것이다. 그러나 양적완화 등 통화, 재정정책은 화폐가치를 하락시켜 희귀자산인 금의 가치를 상승시킬 것으로 보인다. 반면 종이금의 매도세가 많을 경우 수급에 의해 불합리하게도 가격은 하락압력을 받을 여지도 상존한다. 따라서 수급에 유의하며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환전전략, 그래도 불안하다면… (참고용 ONLY)

손해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보수적 트레이더 : 급하다면 지금 달러환전/결제 40%하고 미국, 유럽의 Covid-19 상황전개를 예의주시하며 나머지 60%를 환전/결제한다.

손해봐도 괜찮은 어드벤쳐형 트레이더 : 급하다면 지금 달러환전/결제 70%하고 미국, 유럽의 Covid-19 상황전개를 예의주시하며 나머지 30%를 환전/결제한다.

* 절대 리포트 내용을 따라서 투자/환전/결제하지 말 것. (트레이더스 살롱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전쟁, 천재지변, 대내외적 요인 등 예측불가하고 불가항력적인 이벤트 발생에 정반대 방향으로 쏠림에 유의할 것.
*** 본 전략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은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트레이더스 살롱의 사전동의 없이 무단 전재 금지. 단, 링크 공유는 허용됩니다.

Previous

20200315 달러 환율 전망, 재평가점수 공개

[해외증시] 이렇게 다짤리면, 소는 누가 키우나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