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세계대전 리스크와 부채폭탄 리스크

(GMT+9기준) 세계 패권국가인 미국이 사우디 아라비아를 방어하기위해 미군을 중동으로 파견한 가운데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가 미국 주도의 군사개입에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다시한번 떠오르고 있다.

서부 택사스 중질유 WTI 일간차트 20190924

CNBC: 사우디 폭파사건 이후, 미 국방부 군사 중동파견 결정해

CNBC에 따르면 지난 20일 미 국방부는 사우디 원유시설 공격사건 이후 미군을 중동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 배치를 인가하였으며 이는 방어적 성격을 띄고 공중과 미사일 방어에 중점을 둘 것”이라면서 물론 이러한 조치는 사우디 아라비아 정부의 요청이 있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https://www.cnbc.com/2019/09/20/the-pentagon-will-deploy-us-forces-to-the-middle-east-on-the-heels-of-the-iranian-attack-on-saudi-arabian-oil-facilities.html

Aljazeera: 영국 존슨총리, 미국 군사 노력에 영국도 참가 고려중

이런와중에 중동의 영향력있는 알자지라 언론사에서는 영국 총리가 미국 군사개입에 영국도 함께 참여할 것을 고려중이며 ‘이란은 사우디 공격에 매우 막중한 정도의 책임 소지가 있다고 본다’면서 미국의 입장에 힘을 실어줬다.

https://www.aljazeera.com/news/2019/09/johnson-uk-joining-led-military-effort-gulf-190923054344974.html

SCMP: 중, 러, 이란 연합 해상작전훈련 예정

홍콩의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언론사는 미군의 중동배치와 동시에 공교롭게도 중국과 러시아가 사우디 사건의 배후로 지목받고있는 이란과 함께 연합 해상작전훈련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https://www.scmp.com/news/china/diplomacy/article/3029819/china-russia-iran-plan-joint-naval-drill-international-waters

참고로 중국은 미국과 무역협상을 진행중인 카운터파트로서 마찰을 계속 빚는 와중에 내린 군사적 행동이어서 그 배경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달러위안화 일간차트 20190924
출처 : WELT

유가 상승이후에는 경기침체 뒤따랐다

중동은 항상 세계의 화약고로 인식되어왔다. 석유는 산업의 피로 불릴만큼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한편 유가상승 이후에는 항상 경기침체가 뒤따랐다는 사실을 염두해둬야 한다.

블로그 확인하기
미국 개인 이자비용지출, FRED

미국 부채 리스크는 또 하나의 화약고

위의 미국 개인 이자비용 지출 관련 그래프를 살펴보면
2008년 GFC(금융위기)이후 개인 이자비용지출비용이 사상최대로 올라섰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소비경제로 돌아가는 미국에 옥을 죄는 결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미국 비금융법인 사업체 부채레벨, FRED

빚내서 사업한게 성공의 비밀

위의 미국 비금융법인 사업체 부채레벨을 살펴보면
2008년 GFC이후 기업부채는 2배가까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그동안 미국주식의 상승이 이해가 가는 대목이기도 하다. 빚은 과연 득이될지 실이될지 여부가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우지수 월간차트 20190924
미 연방정부 지출: 이자비용, FRED

트럼프가 옳았다

위의 미 연방정부 지출 이자비용 차트를 살펴보면
2008년 GFC이후 소폭 하락했던 이자비용은 점점 상승하여 2배에 육박했음을 알 수 있다. 세계기축통화가 아니라면 절대 버텨낼 수 없는 이자비용이라고 볼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왜 금리를 인하하라고 연준을 향해 호통을 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부채를 한방에 없애는 마법, 전쟁

미국은 과연 부채를 없애고 경기활성화를 위해 전쟁을 일으킬 것인가? 진짜 배후세력은 누구이며 앞으로 역사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중동패권을 둘러싼 피도 눈물도 없는 국제 파워게임이 진행되고 있다.

하인히리의 법칙

1:29:300법칙이라고도 불리는 하인히리의 법칙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세계 곳곳에서 경고음이 들리지만 이것이 모여 중규모의 문제를 만들고 중규모 문제가 모여 화끈한 한방이 나오게 된다. 트레이더들은 이를 유념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자산을 방어할 수있는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Previous

은값폭등, 채권상승, R의공포 확산되나

비트코인 18%폭락, 갑자기 분위기 위험회피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