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기준) 이번주를 시작한 지난 런던장과 뉴욕장에서 시장의 공포심은 많이 줄어들었다. 미국채의 가격이 일시적으로 하락하고 S&P와 다우지수는 상승했으며 VIX 변동성지수는 하락했다. 특히 금은가격 또한 하락했는데 현재 도쿄장(09:45)에서는 가격방어선 밑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달러, 탄력받고 상승중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는 심리적 지지선인 98.00선의 지지를 받아 현재 98.225선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아직까지는 박스권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므로 계속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만일 박스권을 뚫을 경우 달러는 한쪽방향으로 쏠릴 가능성이 있다.
시장의 공포심 줄어드나
위의 독일채 BUND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주까지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던 채권가격이 지난 런던장과 뉴욕장에서는 한풀 꺾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유럽의 선진 산업국인 독일국채는 미국채와 일본채와 같이 안전자산으로 분류된다. 이 채권의 상승은 안전자산 수요의 급증으로 볼 수 있다.
아직까지 안심하기는 이르다
위의 S&P500 VIX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현재 VIX지수는 17.84부근의 지지를 받으며 위에서 거래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시장이 안정하기는 이르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VIX지수는 공포지수로 불리기도 하며 시장참여자들의 공포심을 가늠하는 지표로 활용되기도 한다.
트레이더스, 저가에서 주워담나
위의 S&P500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강한 매도세 이후에는 기술적 반등과 동시에 일부 트레이더들이 저가에서 매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60일 이평선(보라색)은 강한 저항선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쿄장에서(10:00) S&P500은 2916.4를 기록하고 있다.
안전자산에서 자금이동 시작되나
위의 달러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시장의 공포심이 극에 달했을 때는 엔화가 강세를 보였으나 공포심이 수그러지면서 현재는 엔화가 약세를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달러의 향방을 계속 예의주시 해야 할 것이다.
비트코인 다시 오를까
위의 비트코인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위기 때 투자자들이 자금을 빼면서 한 때 10,000비트코인이 무너지기도 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공포심이 수그러들면서 조금씩 비트코인에 자금을 넣는 것으로 보인다. 투기의 산물인 비트코인의 향방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금, 1,500불 마지노선이 포인트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금은 심리적 지지선인 1,500불이 무너지며 1,490부근에서 장을 마감했다. 이는 5일 이평선을 이탈하여 하락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도쿄장(10:12)에서는 이를 저가로 인식한 시장참여자들이 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추세가 무너지지 않았으므로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은가격, 눌림목 형성되나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투자자들은 간밤에 된서리를 맞았다. 은가격 또한 5일 이평선(파란색)을 이탈해 현재 도쿄장에서는(10:16) 16.902선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다. 아시아 투자자들은 17불 이하를 저가로 인식하고 있음을 반영하는 듯 매수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아직까지 추세가 무너진 것은 아니므로 계속 예의주시 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Low Risk, Mid Return
현재 시장의 공포심은 누그러지는 듯 하지만 아직까지 이슈들은 해결되지 않고 숙제처럼 남아있고 세계 중앙은행들의 경쟁적 금리인하로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트레이딩을 할 때 확정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사용하여 실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성투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