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9 KST) 지난 뉴욕장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은 따분한 보수적 투자보다 짜릿한 매력적 수익률 투자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달러화, 엔화, 채권, 금, 은등은 모두 하락했다. 반면 위험자산인 유로화, 파운드화, 호주달러, 캐나다달러, 위안화, 원화, 증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은 강세를 보였다.
달러, 거침없이 로우킥
위의 달러인덱스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달러는 주요국 통화에 대해 다시한번 약세를 보였다. 그러나 심리적 저항선이며 224일 이평선이(빨간색) 만나는 97선을 거짓돌파 한 것이 눈에띈다. 만일 달러의 약세가 계속될 경우 97선의 붕괴와 함께 96선 초반대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안정되어가는 트레이더 심장박동수
위의 VIX지수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지수는 다시한번 하락했다. 공포지수라는 별명을 가진 VIX지수는 시장의 공포심과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중 하나다. 이 지수의 하락은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를 높일 가능성이 있다. 당분간 낙관적인 전망이 이어질 경우 지수는 추가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수익률 쫒아가는 트레이더들
위의 10년물 T-NOTE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심리적 지지선인 130불선이 무너졌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도쿄장에서(10:45) T-NOTE가격은 129.49불에 형성되어있다. 만일 위험선호 분위기가 지속될 경우 가격은 전저점이었던 128불까지 하락할 수 있다. 채권가격의 하락은 증시 등 위험자산의 수요를 끌어올릴 수 있다.
BUND, 170유로선 깨질까
위의 BUND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런던장에서 BUND는 또 한번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세계 3대 채권 중 하나로 알려진 BUND는 시장이 조금씩 풀려감에 따라 수요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브렉시트 및 미중무역협상의 낙관이 커지면 커질수록 BUND의 수요는 계속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S&P500, 사상최고치 찍을까
위의 S&P500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지수는 다시 3,000포인트를 돌파했다. 시장의 낙관적 분위기와 위험자산선호 분위기로 자금은 주식시장으로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질 경우 지수는 사상최고치를 찍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미중무역협상, 브렉시트, 중동 관련 비관적 이슈가 터질경우 지수의 사상최고치 목표는 물거품이 될 수 있다.
강세보이는 위안화
위의 달러위안화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위안화는 달러에 대해 다시한번 강세를 보였다. 달러의 약세도 있었지만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 분위기가 위안화 자산에 대한 수요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특별한 이슈가 발생하지 않는한 위안화는 달러당 7.00위안까지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홍콩 외환시장, 이상징후 보이지 않아
위의 미국달러홍콩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홍콩달러는 한때 강세를 보였으나 다시 제자리를 찾아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도쿄장에서(11:04) 홍콩달러는 달러당 7.84229홍콩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홍콩달러는 미국달러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움직임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홍콩은 정치적 이슈로 인해 금융시장이 예의주시하는 곳 중 하나이므로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횡보거래 이어가는 금
위의 금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금시세는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20일 이평선의(오랜지색) 저항과 더불어 60일 이평선과(보라색) 데드크로스가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위험자산 선호로 금에서 자금이 추가적으로 이탈할 경우 금값은 온스당 1,450불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글로벌 이슈로 인해 안전자산 선호가 급격히 이루어질 경우 가격은 다시 1,500불선으로 반등할 가능성이 있다.
한때 상승했지만 다시 횡보하는 은
위의 은달러 일간차트를 살펴보면
지난 뉴욕장에서 17불 후반대까지 상승했던 은은 이익실현 매물로인해 다시 하락마감했다. 현재 도쿄장에서(11:14) 은값은 17.525불에 거래되고 있다. 만일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분위기가 계속 될 경우 한동안 은가격은 횡보 또는 16.80불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안전자산 선호분위기로 반전될 경우 은가격은 18불 중반까지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시장은 미중무역협상, 브렉시트, 중동 이벤트에 예의주시 하고있다. 특히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있음에 글로벌 금융시장은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낙관적 분위기를 즐기되 절제된 마음으로 트레이딩에 임하고 확실한 손실, 이익의 극대화 전략을 통해 이익을 시장에 빼앗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책임과 한계 : 본 리포트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가능하며 트레이더스 살롱의 저작물로 법적보호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출처를 밝히고 컨텐츠를 사용, 배포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금융상품과 암호화폐 투자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고, 상품별로는 원금을 초과하는 손실까지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리포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으며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에게 있고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