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값전망, 철지난 해수욕장같은 분위기

(GMT+9 KST) 최근 달러화의 지지부진한 움직임과 안전자산과 위험자산간 줄다리기로 인해 시장은 혼조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특히 은가격의 경우 트레이더들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자산 취득에 열을 올리면서 시들시들한 트레이딩을 이어가고 있다. 한동안 강세를 보일 것만 같았던 은가격! 향후 은가격은 어떠한 움직임을 보일 것인가? 트레이더들은 다시한번 금주의 뉴욕장을 맞이하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달러인덱스, 주요지지선 뚫을까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아직 91-94선의 박스권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나 현재는 하락압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만일 달러화가 강력한 하락세를 보일 경우 지지선은 붕괴되고 80을 향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매수세력이 견제하고 있으므로 섣부른 판단은 자제해야 할 것이다. 달러화의 움직임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다.

S&P500 VIX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S&P500 VIX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VIX, 주간 지지선 붕괴하면서 하락압력 받아

위의 VIX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주간 지지선을 뚫고 하락하는 VIX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뉴욕장에서는 지속적인 하락 압력을 받고있으며 VIX의 추가하락은 위험자산 랠리에 불을 붙일 것으로 보인다. 반면 지지선 붕괴가 거짓으로 판명날 경우 지수는 다시 튀어오를 가능성이 있다.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유로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유로화, 펜데믹에도 굳건한 모습 보이고 있어

위의 유로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유로지역 펜데믹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달러화의 약세를 틈타 유로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달러인덱스와는 반대로 박스권 저항선 부근에 근접해있다. 만일 달러화가 추가약세를 보일 경우 유로화는 위로 슈팅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반면 달러화의 되돌림은 유로화를 박스권으로 돌려보낼 전망이다.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호주달러, 원자재 가격상승 암시할까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자재 통화인 호주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유로화와 마찬가지로 박스권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달러화의 추가약세는 호주달러의 상승, 달러화의 강세는 호주달러 상승에 제한을 걸게 될 것으로 보인다.

플래티넘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플래티넘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플래티넘, 주간 저항선상에서 대기중

위의 플래티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가격은 934불선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호주달러와 마찬가지로 주요 저항선상에서 대기중인 것으로 보이며 달러화의 움직임이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달러화 약세시 1000불 이상 튀어오를 수 있으며 달러화 강세시 다시 지지부진한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01123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 20201123

비트코인, 오버슈팅 갈까

위의 비트코인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RSI 보조지표상 이미 과매수 지역에 있으나 암호화폐에 대한 트레이더들의 수요로 인해 강력한 상승을 만들어내고 있다. 만일 달러화의 추가적인 약세가 나타날 경우 비트코인은 역사적 신고가를 형성할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반면 달러화의 강세는 초고위험 자산인 비트코인을 하락시킬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트레이더들은 현재 디지털 화폐에 대해 열광하고 있어 자금흐름이 암호화폐 전반으로 흘러들어감을 유의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금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금가격, 비트코인에 비해 초라한 성적표

위의 금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은 달러화의 약세,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 강세 호재에도 시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트레이더들이 전통적 안전자산인 금보다 디지털자산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암호화폐자산이 대체자산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금시장으로 자금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햄버거는 주식이 될 수 없음을 트레이더들은 상기할 필요가 있다. 한국인의 주식이 밥인 것 처럼 다시 기본으로 시선이 돌아올 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1800불선이 유지되는지가 주요 관전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선을 지킨다면 강력한 추가상승 가능성이 있지만 1800불이 무너진다면 당분간 고행길을 걷게될 것으로 보인다.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01123

은가격, 곰과 호랑이의 쑥, 마늘 100일 체험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금가격과 마찬가지로 달러화 약세, 위험자산 강세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로 트레이더들이 마음을 빼앗겼기 때문으로 보인다. 단군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위해 100일동안 쑥과 마늘만 먹고 지냈던 것처럼 우리는 곰인지 호랑이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은가격은 아직 주요지지선 위에서 거래를 이어가고 있으며 21불선이 유지된다면 가격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달러화 강세로 인해 추가 하락이 이어진다면 가격은 당분간 눌림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Pursuit of Low Risk, Mid Return

시장은 현재 코로나 2차 대유행으로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의 괴리가 사상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백신 접종을하면 호전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백신은 치료제가 아닌 예방제로써 상당한 혼란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현실을 인지하면서 트레이딩에 임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본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환율과 원자재는 변동성이 크고 급격한 쏠림을 동반하므로 자산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최종판단은 투자자에게 있으며 자기책임의 원칙에 따라 이익과 손실 모두 투자자에게 귀속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