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은값전망, 다시한번 기로에 서다

(GMT+9 KST) 또 다시 은값이 막다른 길목에 들어섰다. 최근 미 연준의 테이퍼링(긴축) 논의가 시작될 수 있다는 소문이 점점 전해지면서 트레이더들은 계산기를 두드리느라 정신이 없는 상황이다.

한편 옐렌 미 재무장관은 최근 미국 국가부채 한도임박(2021년 8월 1일까지)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날리면서 미국의 부채문제가 다시한번 도마위에 오를 전망이어서 실버트레이더들은 시시각각 변할 수 있는 상황변화에 촉각이 곤두서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엄청난 돈을 풀었지만 나아지지 않는 경제상황속에서 부채는 더욱 늘어만 가는데…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은가격은 과연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한치앞을 알 수 없는 가운데 실버트레이더들은 다시한번 정신을 가다듬으며 총성없는 전투현장으로 뛰어들고 있다.

Estimated reading time: 5 minutes

달러인덱스, 흉흉해질 분위기 암시할까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달러인덱스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달러인덱스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는 주요국 통화에 대해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엔화, 유로화, 파운드화, 위안화, 원화 등의 화폐는 달러화에 대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위험자산보다는 안전자산을 사들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며 확실한 추세반전이 있기 전까지는 당분간 달러화의 강세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금주에 있을 FOMC결과와 미국 기준금리 발표, 테이퍼링에 대한 파월의장의 연설은 추세를 결정짓는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금리, 경기침체 시그널인가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724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미국 10년물 채권수익률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최근 하락하는 시장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최근 미국경제가 최고점을 쳤다는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FOMC를 기점으로 미국 경제의 상황과 추세의 흐름이 변할 수 있어 트레이더들은 모두 다가올 FOMC를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주달러, 미국 달러강세 상징적으로 보여줘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호주달러 미국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호주달러 미국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상품통화인 호주달러를 비롯해 엔화, 유로화, 파운드화, 위안화 등 주요국 통화가 전반적으로 미국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험을 직감한 일부 글로벌 트레이더들의 안전자산 매입현상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중심에 미국 달러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보통 호주달러의 약세는 은가격에 하락압력을 주는 경향이 있다.

블룸버그 원자재 지수, 인플레이션 심화 보여줘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724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달러화의 강세에도 불구하고 원자재의 상승행렬은 계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각국의 중앙은행과 학자들의 인플레이션 일시론에도 불구하고 원자재들은 비교적 상승추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통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은 은가격 상승에 도움을 주는 재료로 본다.

은값전망, 눌림목인가 하락시작인가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은달러 선물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은달러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원자재의 전반적인 상승추세에도 불구하고 은가격은 하락압력을 받고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금가격에 비해 다소 과도한 측면이 있어보인다.

위기시 트레이더들은 은보다 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현재상황이 위기의 전조일 경우 은가격은 하락의 압력을 추가적으로 받을 가능성이 있다.

만일 이번 FOMC에서 테이퍼링(긴축)작전이 탄력을 받는다면 은가격은 20불선 아래로 추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불안한 경제상황이 부각되고 부채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면 가격은 30불선을 향해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번 FOMC결과가 방향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은 COT, 수급상황 확인하라

은 COT 주간차트 20210724
은 COT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은 COT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고객의 돈을 운용하는 Managed Money(하단 파란선)의 흐름을 살펴보면 은으로부터 자금을 인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은가격에 하락압력을 더하는 요소라고 볼 수 있으며 확실한 추세가 나오기 전까지는 당분간 지루한 박스권트레이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금은비, 위기시 금이 은보다 빛나

금은비 주간차트 20210724
금은비 주간차트 20210724

위의 금은비 주간차트를 살펴보면
한동안 은가격이 우세했던 상황과는 다르게 다시 금가격이 우세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위험을 감지한 일부 글로벌 트레이더들이 은보다 금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실버트레이더들은 당분간 금가격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결론, 답은 달러에 있다

현재 은가격은 기축통화인 달러화의 움직임에 반응하고 있다. 특히 미 연준의 매파적 기조는 은가격에 비우호적, 달러화에 우호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따라서 실버트레이더들은 이번 FOMC소식에 귀를 기울이며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이번 한주도 트레이더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Disclaimer : 본 컨텐츠는 참고용으로만 사용가능하고 투자 자문이나 판단의 근거가 될 수 없으며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습니다. 투자는 자산형성에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며 모든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에 의거하여 행해진 투자행위에 대해 일체 책임지지 않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